"땅에 떨어진 금융권 신뢰도 개탄스러워"
  •  

  • ▲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NewDaily DB
    ▲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NewDaily DB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금융권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라 발생한데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토로했다.

    최 원장은 14일 오전 금감원 임원회의에서 "최근 매출채권 대출사기, 동경지점 부당대출, 영업점 직원의 횡령사고 등 금융사고가 연이어 발생해 금융산업에 대한 신뢰도가 땅에 떨어진데 대해 매우 개탄스럽게 생간한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사 임직원들이 금융의 기본을 망각한 채 무사안일한 조직문화에 안주해 온데다, 불량한 내부통제와 임직원의 금융윤리 결여도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금융사)경영진은 기존의 그릇된 조직문화와 업무방식을 청산해야 한다는 비장한 각오로 사태해결 및 예방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전했다.

    금감원에 대해서도 "그동안 감독·검사과정에서 허점이 없었는지 겸허히 반성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금융의 기본질서를 바로 세우고 국민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감원의 인허가 업무처리에 있어서도 과도한 시일이 소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처리결과의 예측가능성을 높이는 등 인허가 프로세스의 획기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최 원장은 최근 불법유출된 개인정보를 악용한 보이스피싱, 파밍 등 금융사기 피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체계적인 '금융사기 피해예방 홍보방안' 마련에도 나설 것을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