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 서비스에서 부동산·법률·세무 상담까지 한 번에"
  • ▲ 금융 뿐 아니라 세무·법률·부동산 상담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국민은행 프라이빗뱅킹(PB)센터 내부 모습 ⓒ KB국민은행 제공
    ▲ 금융 뿐 아니라 세무·법률·부동산 상담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국민은행 프라이빗뱅킹(PB)센터 내부 모습 ⓒ 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의 프라이빗 뱅킹(PB) 브랜드 GOLD&WISE는 '지혜로운 자산관리'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타 PB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GOLD&WISE는 2002년 KB국민은행의 별도 프라이빗 뱅킹 브랜드로 첫 발을 내디딘 후 국내 최대 PB채널과 KB금융그룹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KB국민은행 GOLD&WISE의 눈에 띄는 차별점은 우선 경쟁력 있는 PB전용 상품에 있다. 

KB금융그룹 차원의 자산관리전략위원회를 통해 도출된 투자전략 의견 및 자산배분전략을 기반으로 그룹 내 은행·증권·보험등 전 계열사의 협업을 통해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영업 일선의 PB들이 참여하는 상품협의체(IRT)운영을 통해서는 고객의 요구 및 현장의 의견을 PB전용상품 개발에 반영하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안정적 자산관리를 선호하는 PB고객이 늘어난 점을 반영, 안전투자자산 선호고객 대상 맞춤형 상품 및 중위험 상품을 확대했다. 또 고객들의 증가하는 글로벌 금융서비스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KB투자증권과 연계해 주요 70여개국의 해외 주식·채권을 직접 투자할 수 있는 해외증권 직접 투자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GOLD&WISE는 대형센터를 중심으로 센터 내 분야별 전문가가 상주하여 세무·상품·부동산·법률 등 전문분야에 대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문 서비스는 세무전문가가 양도·상속·증여·금융소득 종합과세 등 모든 세금문제를 GOLD&WISE 고객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며, 포트폴리오 전략가를 통해 금융시장 분석, 시황별 모델 포트폴리오 구축 및 상품 추천,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전략등을 제시한다. 

국내 최고 수준의 부동산 금융 노하우와 정보를 바탕으로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고객 니즈별 맞춤형 부동산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법률전문가를 통해 생활법률 상담 및 상속·증여·유언등의 전문상담도 제공한다. 

또한 분야별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본부 특별지원팀을 통해 UHNW고객 대상 웰스크리닉(Wealth Clinic)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OLD&WISE는 PB와 분야별 전문가들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OLD&WISE의 PB교육과정은 업계의 벤치마킹이 될 정도로 유명하다. 

KB자산관리아카데미는 Knowledge, Skill, Attitude를 기반으로 5단계로 이루어진 자산관리 통합과정으로써 단계별 학습을 통해 분야별 지식 및 PB의 필수 역량을 심화 학습한다. 분기별 PB정기 교육과 금융시장 이슈 및 신상품에 대한 테마연수를 통해 국내외 시장 동향 및 이슈, 경제이론 등을 적시성 있게 습득하고 있다. 또 산학연계 자산관리 컨설팅 과정, 글로벌 선진금융 연수 프로그램 등 전문기관과 위탁 연계한 특화 과정을 병행함으로써 PB의 자산관리 역량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GOLD&WISE는 전국적으로 현재 23개 PB센터를 운영 중이며, 업계 최초로 초대형 PB센터 오픈, 은행-증권 복합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증권 BIB지속 추진, 시니어고객 대상 특화센터를 은행권 최초로 운영하는 등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채널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를 넘어 PB고객을 위한 '토탈라이프케어(Total Life Care)'서비스도 제공한다. 각 센터를 예술공간으로 재탄생시킨 갤러리뱅크를 운영해 국내외 유명작가 및 신진 작가들의 작품, 고객 소장 작품 전시를 통해 항상 고객에게 새로운 만남을 제공하고 있다. 

또 투자세미나와 문화를 결합한 은행권 최초 브런치 콘서트, 문화아카데미, 해설이 있는 음악회, KB금융 소속 스포츠 스타와 함께하는 골프아카데미 등 고객의 삶을 풍성하게 해주는 고품격 문화 행사들은 매회 고객별 성향을 반영하여 진행되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GOLD&WISE는 2012년 PB사업 출범 10주년을 기념해 은행권 최초로 PB사업에 정통한 스위스 PB전문은행 롬바드 오디에사(Lombard Odier)와 업무 제휴를 체결, GOLD&WISE 고객에게 업그레이드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롬바드 오디에사는 고객가치 중심의 자산관리 철학과 20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보유한 스위스 PB전문은행이다. 

GOLD&WISE는 롬바드 오디에사와 PB전문성 공유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세미나 개최, 글로벌 시장 정보 공유, PB대상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추진,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 우수 PB인적 교류 등 발전적 파트너쉽을 통해 자산관리 서비스의 핵심인 프라이빗 뱅커의 전문성을 높여 왔다. 또 해외 투자에 관심이 높아진 PB고객에게 강화된 해외 투자 정보와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