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점 만점에 4.97점 획득해 싱가포르와 북경 공항 제치고 1위에 올라
  • 인천국제공항이 9년 연속으로 공항 서비스 세계 1위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했다.

    인천공항은 27일 서울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특설무대에서 열린 국제공항협의회 (ACI,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주관 2013년도 세계 공항서비스평가(ASQ, Airport Service Quality) 시상식에서 9년 연속 1위 자리에 올랐다.

    인천공항은 ASQ 종합 순위에서 지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9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평가 대상으로 포함된 '아시아-태평양 최고 공항' '중대형공항(여객 2500만∼4000만 명)' 부문에서도 1위 자리를 지켰다.

    지난 2월 발표된 ASQ 종합평가 결과에 따르면 인천공항은 5점 만점에 4.97점을 획득해 싱가포르와 북경 공항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ASQ에서 9년 동안 1위를 차지한 공항은 인천공항이 유일하다.

    ASQ 평가는 전 세계 공항이용객 35만 명을 대상으로 벌인 1:1 직접면접 설문조사를 토대로 이뤄져 공항에 대한 서비스평가 가운데 최고의 권위와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다. 공항 직원의 친절도와 시설의 청결도, 이용 용이성 등 서비스, 시설 및 운영 분야에 걸쳐 총 34개 평가 항목에 대해 고객의 만족도를 측정한다.

    인천공항은 지난해 4148만 명의 여객을 처리하면서 올해 ASQ 평가부터는 대형공항(여객 4000만 명 이상) 부문으로 분류될 예정이다.

    최홍열 인천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인천공항이 세계 공항서비스평가 9연패라는 기적적인 성과를 달성한 것은 국민의 성원, 그리고 소통과 협업이라는 현 정부의 정책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협업체제에 부응해 상주기관과 협력사, 입주업체 등 4만여 공항 종사자 모두가 세계 최고의 공항을 목표로 힘을 모아 이뤄낸 값진 성과"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는 '규모별 최고공항' '지역별 최고공항' '지역별 최고공항-여객 2백만 명 미만' '최우수 개선공항'의 4개 평가부문별로 시상이 이뤄졌다. 26~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2014 국제공항협의회(ACI) 세계/아태총회'내 행사로 열린 ASQ 시상식이 한국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