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혁신위원회 첫 회의 통해 '5대 혁신안' 채택
-
하나은행이 주민등록번호 대신 고객번호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전산시스템 변경을 추진한다. 전자금융거래에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가능성 등 이상 징후를 자동으로 포착하는 부정거래방지시스템(FDS)을 도입, 위험 수준별로 전자금융거래를 실시간 제한할 계획이다.하나은행은 지난 22일 주요 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내부통제혁신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5대 혁신안'을 채택했다고 28일 밝혔다.이번 혁신안에서 단연 눈에 띄는 항목은 주민등록번호를 고객번호로 대체하는 방안이다. 하나은행은 고객 개인정보 유출 우려를 없애기 위해 원칙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고객번호로 대체하되, 꼭 주민번호가 필요하다면 고객이 핀패드나 전화다이얼 등으로 직접 입력하도록 할 방침이다.혁신안에는 위의 두 내용 외에 △전자금융 피해조사 전담센터 구축 △해외 자회사·영업점 내부통제 강화 △영업점 현장 종합검사 확대도 담겼다.하나은행은 앞으로도 내부통제 혁신위원회를 통한 안건 도출 및 실행을 통해 임직원의 윤리의식 강화, 내부통제제도의 미비점 보완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