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교육 설문조사, ‘남을 돕고 베푸는 것’ 1위
미래의 성공을 위해선 ‘좋은 대학, 유학가기’ 꼽아
미래의 성공을 위해선 ‘좋은 대학, 유학가기’ 꼽아
-
재능교육이 매월 발행하는 교육전문잡지 <맘(Mom)대로 키워라> 6월호는 초등 저학년들이 생각하는 성공과 그 성공을 위해 필요한 조건에 대해 서울 M초등학교 3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미래의 성공’은 ‘남을 돕고 베푸는 것(41%)’, ‘행복하게 사는 것(25%)’, ‘원하는 일을 하는 것(14%)’, ‘이름을 널리 알리는 것(11%)’, ‘돈을 많이 버는 것(9%)’순으로 나타났다.
우리 사회가 흔히 성공이라고 여기는 ‘이름을 널리 알리는 것’과 ‘돈을 많이 버는 것’ 등이 아직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성공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미래 성공을 위한 필요조건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는 ‘좋은 대학 가기, 외국 유학 가기(59%)’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우리 사회 학력 위주의 풍토가 아이들에게도 만연해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지만 좋은 방향으로 생각해보면 ‘학생으로서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의미와 ‘스스로 노력하여 일어서겠다’는 마음의 표현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음으로 ‘미래의 성공’이 아닌 ‘오늘의 성공’에 대해 물었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가장 성공적인 학교생활은 ‘특별한 사고 없이 학교를 잘 다니는 것(37%)’, ‘임원이나 동아리 등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29%)’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