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책임경영전략·성과·향후 계획 등 중점 소개
-
신한금융그룹이 2013년 사회책임경영활동 성과 및 향후 계획을 담은 '2013 사회책임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09년 이래 다섯 번째로 발간된 보고서다.
이번 보고서에는 신한금융의 비전인 '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 실천을 위한 그룹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과 각 전략별 원칙 및 체계, 그간의 주요 활동 및 성과, 추진과제와 목표가 중점적으로 소개됐다.
보고서는 신한금융의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으로 △고객중심경영 및 정보보호를 통한 고객가치 창출 △윤리경영 강화를 통한 신뢰 제고 △사회·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리스크관리 수행 △인재 육성 및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 구축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기여△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금융 접근성 확대 △협력회사 상생 추구 및 CSR 활동 지원 △친환경 상품·서비스 개발 △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환경영향 감축 등을 들고 있다. 이는 경제·사회·환경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립된 전략이다.
보고서는 또 향후 신한이 나아가야 할 사회책임경영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히 제시했다.
신한금융은 올해 보고서 발간에 앞서 지속가능보고서에 대한 최신 국제 가이드라인인 GRI G4, ISO26000 등 사회책임경영에 관한 글로벌 표준과 언론 기사,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글로벌 선진기업을 분석해왔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사회책임 활동을 선정했으며, 이번 수립된 9대 전략의 실천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또, 보고서에서는 주요 그룹사별 사회책임경영 활동과 성과를 별도 섹션으로 구분함으로써 그룹 보고서로서의 연계성과 차별성이 잘 나타나 있다.
한동우 회장은 보고서 발간사를 통해 "금융의 본업을 더욱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고객의 가치를 증진시키고 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신한금융 사회책임보고서는 그룹 통합 보고서로는 국내 최초다. 이 보고서는 지난 2005년 신한은행이 은행업계 최초로 발간해오다 2009년 그룹 통합 보고서로 전환된 것이다.
이번에 발간되는 보고서는 국문과 영문으로 발간됐으며, 신한금융그룹 홈페이지(www.shinhangroup.com)및 그룹사(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신한캐피탈, 제주은행)의 전국 본사 및 영업점에서 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