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입찰 참여 인양업체들 평균 900억원 제시
  • ▲ 1993년 서해 훼리호 인양 작업.ⓒ연합뉴스
    ▲ 1993년 서해 훼리호 인양 작업.ⓒ연합뉴스

     

    해양수산부가 세월호에 실종자 90명이 남아 있던 4월 말부터 선체 인양을 추진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선체 인양에는 900억원 이상이 들 것으로 보인다.


    26일 정진후(정의당) 국회 세월호국정조사특위 위원이 해수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해수부는 세월호 인양을 위해 4월30일 영국 해양구난 자문업체 TMC에 처음으로 자문했으며 5월5일 자문계약을 맺고 인양업체 선정작업에 착수했다. 자문계약 기간은 11월4일까지 6개월이다.


    TMC는 '선체를 절단하지 말 것', '희생자가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객실 부분은 가능한 손상되지 않아야 함' 등을 조건으로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조건은 해수부도 요구했다고 정 의원은 밝혔다.


    해수부는 계약에서 입찰 종료후 늦어도 14일 이내에 작업을 시작할 것을 주문했다.


    TMC는 계약을 맺은 5월5일 여러 업체에 입찰 참여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내 16일까지 관련 서류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업체 선정에 수일이 걸리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해수부가 6월 중에 인양을 계획했던 셈이라는 게 정 의원 주장이다.


    정 의원은 "4월30일이면 90명의 실종자가 아직 선체에 있던 상황이었다"며 "해수부는 애타는 실종자 가족의 구조요청에도 뒤에서는 실종자를 그대로 둔 채 선체를 인양할 계획에 몰두해 있었던 것 아닌지 모르겠다"고 질타했다.


    앞서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5월15일 TMC와의 계약 사실이 알려지자 "정부는 TMC를 세월호 인양 주관사로 선정한 바 없다"며 "TMC는 자문 역할만 하며 인양 방법과 비용 등도 아직 구체적으로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해명했었다.


    그러나 당시 정부 해명과 달리 인양을 위한 구체적인 가격도 제시됐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


    TMC의 입찰참여 요구에 외국 업체 5곳과 국내 업체 2곳이 제안입찰에 참여했다.


    이들 업체는 금액을 제시하지 않은 국내 업체 한 곳을 제외하고 평균 900억원선의 입찰가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양 비용은 해수부가 한국에서 동원할 수 있는 예선과 작업부선, 선박, 크레인, 육상 필수장비를 별도로 동원할 것을 주문해 추가비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해수부는 순수 인양 자문을 위해 TMC에 1인당 하루 1600파운드(약 280만원)를 지급하기로 계약했고 현재까지 한 달 반 동안 2억여원을 정산해 앞으로 계약만료 때까지 자문료로만 10억원쯤을 지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세월호 인양은 구조수색작업의 선택사항이 아니라 계속 진행해왔던 부분으로, 실종자 가족이 인양을 제안할 경우를 대비해 사전 검토하는 차원"이라며 "일부 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았지만, 인양계약을 맺은 게 아니며 아직 컨설팅업체를 통해 기술검토하는 과정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