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캔맥주 '양극화'… 국산 캔맥주는 고급화된 신제품으로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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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低)가격과 고(高)가격대의 수입 캔맥주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반면 국산 캔맥주는 고(高)가격대 매출 비중이 높아지는 고급화 현상을 보이고 있었다.
 
롯데마트는 2010년부터 이달 25일까지 캔맥주 단품을 기준으로 5년 간 매출을 집계한 결과, 1천원대 수입 캔맥주의 경우 2010년만 하더라도 전체 수입 캔맥주 매출의 13.1% 밖에 차지하지 못했으나, 올해는 35.0%로 2배 이상 점유율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기간 3천원대 이상 수입 캔맥주도 26.0%에서 44.3%로 점유율을 늘리며 수입 캔맥주의 경우 가격대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반면 '1500원 이상 국산 캔맥주'는 2010년 6.8%에서 올해 12.3%로 매출 비중을 늘렸다. 

이는 수입 맥주의 인기가 치솟자, 국내 주류 업체에서 클라우드, 에일스톤, 퀸즈에일 등 기존 국산 맥주에서 차별화를 시도해 일반 상품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신제품이 출시돼 활발히 판매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영은 롯데마트 주류 MD(상품기획자)는 "수입 맥주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기존 국산 맥주 소비층이 저렴한 1천원대 수입 맥주로 이동하고, 기존 수입 맥주 소비층은 가격을 더 주더라도 보다 특별한 맛을 찾아 3천원대 이상의 고가 수입 캔맥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