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KT 가족끼리 묶고, 개인은 생활 패턴 따라 혜택 제공묶어서 기존 고객 지키고 주유·카드 제휴로 신규 고객 끌어모으기 전략
  • 최근 이동통신사들이 불법 보조금 대신 다양한 요금 할인 상품들을 출시해 고객잡기에 나섰다. 

    이통사들은 묶음형 할인 요금제로 기존 고객을 지키고 주유, 카드 등의 사업자와 제휴를 맺고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요금제로 신규 고객들을 끌어모으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SK텔레콤은 가장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가족 묶음형 할인 요금제를 강조하고 있다. SK텔레콤을 이용하는 가족들이 많다면 고려해 볼만하다. '착한 가족할인'은 출시 2달만에 100만명의 가입자를 모았을 정도. 이는 SK텔레콤 휴대폰을 쓰는 가족 2~5명이 결합하면 신규가입, 기기변경 시 월정액 요금을 인당 월 최대 1만원씩 24개월 간 할인해 준다. 요금 할인을 받지 않고 결합만 한 고객에도 기기변경 또는 재약정 시 최대 24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유무선 가족결합 상품 '온가족무료' 할인 혜택도 확대했다. 75이상 요금제 1회선 이상을 이용하는 이동전화 2회선과 초고속 인터넷을 결합하는 가족을 대상으로 전체 요금에서 매월 2만원을 할인해 준다. 기존에는 이동전화 3회선 이상 결합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2명만 결합해도 할인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 ▲ KT우리가족 무선할인.
    ▲ KT우리가족 무선할인.

  • KT 역시 가족끼리 묶어 할인받을 수 있는 '우리가족 무선할인' 요금제를 선보였다. ‘우리가족 무선할인’은 KT 3G·LTE로 신규 가입이나 번호이동, 기기변경, 재약정 하는 KT 고객이 가족과 결합하면 24개월 동안 이용요금에 따라 일정금액을 할인해 준다. 요금 할인 정도는 SK텔레콤과 비슷하다. 가족들이 KT를 많이 이용한다면 서로 묶어 할인받으면 된다.

    결합 인원, 결합 순서에 상관없이 가족 개개인이 사용하는 요금 구간에 따라 각각의 회선을 할인 받을 수 있으며 최대 5회선까지 결합 가능하다. 동일 명의 회선도 2회선까지 결합 가능하며, 결합은 가입한 날을 기준으로 다음달 말까지 가입해야 한다. 
     
    우리가족 무선할인 결합 고객 중 한 명이 추후에 올레 인터넷(유선) 서비스에 가입할 경우 '뭉치면 올레' 결합 할인 혜택으로 전환된다. '뭉치면 올레'는 인터넷과 본인 또는 가족의 LTE 모바일을 결합 시 LTE 요금제의 월정액에 따라 회선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 ▲ 모바일2회선 + 초고속 인터넷 결합 예시.
    ▲ 모바일2회선 + 초고속 인터넷 결합 예시.

  • 상대적으로 가입자가 적은 LG유플러스는 가족 묶음 할인 대신 모바일과 초고속인터넷을 함께 사용할 경우 모바일 요금제에 따라 매월 통신 요금을 할인해 주는 '한방에 yo' 상품을 강화했다. 기본료와 회선에 따라 최소 5000원에서 최대 1만9000원까지 할인금액이 달라진다. 
     
    한방에yo는 다른 요금할인 프로그램과 중복가입이 가능하며, 모바일과 인터넷 결합에 IPTV를 결합하면 2000원(대표회선)의 요금할인을 추가로 받는다. 명의자 포함 가족 구성원 1인당 모바일 1회선씩 최대 5회선까지 결합할 수 있다.

    ◆ 생활 패턴 따라 골라쓰는 할인 요금제

    이통사들은 가족끼리 묶어 할인해 주는 요금제 외에도 자신의 생활 패턴에 따라 필요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요금제를 선보인다. 

  • ▲ Club T 요금제.
    ▲ Club T 요금제.

  • SK텔레콤은 통신서비스 이용량이 많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단말기 교체를 쉽게 할 수 있는 특화 요금제 'Club T' 요금제를 출시했다. 최소 75요금제 이상을 사용하는 고객들이라면 고려해 볼 만한 요금제다. 

    'Club T'는 LTE데이터·음성·문자 무제한 요금제와 단말 할부금으로 구성돼있다. 요금제 가입 후 최소 1년후, 사용하던 중고 단말을 반납하면 SK텔레콤에서 출시되는 출고가 100만원 이하의 모든 단말을 자유롭게 기기변경 할 수 있다. 

  • ▲ GS칼텍스 요금제.
    ▲ GS칼텍스 요금제.

  • KT는 최근 GS칼텍스와 손잡고 주유∙통신 제휴 LTE 요금제 'olleh LTE GS칼텍스'(이하 GS칼텍스 요금제)를 출시했다. GS칼텍스 요금제는 월 5만4000원(2년 약정 시, 부가세 별도)에 매월 1만원 상당의 모바일 주유 쿠폰과 음성 400분, 문자 400건, 데이터 5G를 제공한다.
     
    GS칼텍스 요금제에 가입하면 다음달 부터 매월 15일에 모바일로 주유 쿠폰이 발송되며, 주유 후 결제시 해당 쿠폰을 제시하면 된다. 쿠폰은 받은 후 60일 동안 1일 1매 사용가능하고 주유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로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주유쿠폰은 전국 3000여 개 GS칼텍스 주유소에서 LPG·경유·휘발유 주유시 모두 사용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우리카드와 제휴해 카드 사용금액에 따라 매월 최대 1만5000원의 통신요금을 할인해 주는 'LG U+ 우리카드'를 출시했다. 

    LG유플러스 고객이 유무선 통신료 자동이체를 신청하고 이 카드로 30만원 이상 이용하면 1만원, 60만원 이상 사용하면 1만5000원을 다음달 통신 요금에서 할인해 준다. 또한 패밀리 레스토랑, 영화관 등에서도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도 추가로 제공한다.
  • ▲ GS칼텍스 요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