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저작권자 등 업계 관계자 '윈윈' 서비스로 발전시킬 터"
  • ▲ 14일 삼성전자는 음악 저작권자의 의견을 고려해 '밀크'에서 더욱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를 내년 1분기 중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삼성전자 제공
    ▲ 14일 삼성전자는 음악 저작권자의 의견을 고려해 '밀크'에서 더욱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를 내년 1분기 중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내년 1분기쯤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밀크'에 유료화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1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음악 저작권자의 의견을 고려해 '밀크'에서 더욱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현재 무료 서비스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를 추가한다는 것이다.

광고 기반 서비스 등 고객들의 선택안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지난달 24일부터 국내에 선보인 '밀크'는 갤럭시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위한 추천 기반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다. 소리바다와 제휴해 360만 곡 이상의 음원을 제공하고 있다.
 
'밀크'는 새로운 형태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다양한 음악을 쉽고 편리하게 즐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3주만에 130만 다운로드를 넘어서는 등 국내 음원 시장에 새로운 흐름을 만들고 있다는 평가다. 
 
자체 집계 결과에 따르면 '밀크'를 통해 Top 100 등 인기곡 이외에도, 인디, 힙합, 클래식, 월드뮤직 등 다양한 음원을 듣는 비율이 70% 이상으로 나타나는 등 최신 인기곡이나 특정 연령대 위주의 음악 감상에서 벗어나 폭 넓은 음원 수요를 창출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밀크'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미국에 이어 국내에도 정착시켜 음악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음악 서비스 고객뿐 아니라 저작권자 등 업계 관계자들이 윈윈하는 서비스로 발전시켜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