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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트레킹화 신발의 닳는 정도가 브랜드에 따라 7배 이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10개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는 2014년 출시된 '경량 아웃도어화'를 대상으로 △내구성(접착강도·내마모성·내굴곡성) △기능성(미끄럼 저항·족저압력·내수성) △안정성과 중량·세부치수 등에 대해 실험을 벌인 결과 가격과 성능의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제품별로는 노스페이스(DYL 1F)·라푸마(F.X 5.00) 제품이 내마모성에서 4300회로 가장 우수했으며, 아이더(스내퍼(B1)) 제품은 600회에 불과해 7.2배나 빨리 닳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또 다른 내구성 평가항목인 접착강도 시험에선 아이더 제품이 접착강도가 초기 조건 6.3N/㎜로 나타나며 3.0N/㎜인 코오롱스포츠(VULTURE) 제품에 비해 2.1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아이더는 노화 조건(5.2N/㎜)에서도 2.5N/㎜인 '네파(패러트 로우)' 제품에 비해 2.1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접착강도란 겉창과 중창, 중창과 갑피가 튼튼하게 붙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으로 접착강도가 높을수록 내구성이 뛰어나다.
반면, 내마모성이 가장 우수한 노스페이스 제품은 보행 시 발로 전달되는 압력인 족저압력이 1.79kgf/cm2으로 가장 높았고, 라푸마 제품은 전체 시험제품 가운데 가격이 가장 비쌌다.
한국소비자원은 "경량 등산화를 구입 할 때 등산화는 경량 아웃도어화에 비해 일반적으로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다"며 "경량 아웃도어화(트레킹화·워킹화·하이킹화 등)는 발목이 낮고 가벼워, 가벼운 등산과 걷기 운동 등 다목적으로 사용되지만, 발목이 낮고 견고함이 떨어져 장시간 등산에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해 제품 구입 전 자신의 사용 용도와 활동 목적에 맞는 선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