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형마트 자체 브랜드 상품인 PB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한층 높아지며, 대형마트의 다양한 PB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소비자들을 끌어당기기 위해 PB 상품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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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이스엘 키친타올 ⓒ롯데마트
최근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의 36%가 '일부 상품은 PB 상품이 유명 브랜드보다 품질이 좋다'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점차 고객 인지도가 늘면서 롯데마트의 PB 상품 역시 전체 매출 중 차지하는 비중이 2009년 20%에서 2013년 25%로 확대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 같은 소비에 맞춰 롯데마트는 오는 4일부터 10일까지, 일주일 간 전 점에서 4천여 개의 'L 브랜드' PB 전 품목 4천여 개 상품을 정상가 대비 최대 15% 할인 판매하는 'PB 위크' 행사를 진행한다. 단 통큰·손큰, 패션잡화 PB는 제외다.
NB 상품과 동급인 'CHOICE L(초이스엘)', 가격 경쟁력을 극대화한 'SAVE L(세이브엘)', 프리미엄 상품인 'PRIME L(프라임엘)', 최상위 고급 프리미엄 상품인 'PRIME L GOLD(프라임엘골드)' 총 4개 브랜드의 상품을 고루 선보인다.
PB 상품은 본래 NB 상품보다 저렴해 할인 효과 및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재고 소진 등의 목적 외에는 가격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드물었다.
그러나 롯데마트는 지난해 말 'PB는 할인하지 않는 상품'이라는 상식을 깨고 단 하루 동안 PB 전 상품을 할인하는 'PB 팝업데이'를 선보였고, 당시 행사 매출이 평소 일 평균 PB 매출보다 2배(129%) 이상 신장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이에 올해부터는 연중 한 차례 PB 전품목 할인 행사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며, 행사 기간을 일주일로 확대하고, 시기도 한달 앞당겨 소비자가 누리는 혜택을 강화했다.
연말 송년회 등으로 지출이 커지는 12월을 맞아, 대형마트형 블랙프라이데이로 PB 전품목 할인 행사에 나서 소비자의 가계 부담을 확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PB 위크'에서는 PB 전 품목을 2개 구매 시 10% 할인, 3개 이상 구매 시 15%를 할인해주는 '다다익선'행사를 진행해, 기존 NB 상품 대비 50% 이상 저렴하게 PB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특히 동일 상품의 중복 구매 형태가 아니라, 브랜드나 품목에 관계 없이 수량에 따라 각 상품마다 할인율이 적용된다.
남창희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대형마트의 PB 상품이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토대로 소비자의 혜택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있다"며 "더욱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