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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5회까지 가능한 서울 대중교통 환승 횟수가 3회로 제한된다.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될 수 있는 근거도 서울시 조례에 마련된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심의를 받아 확정·고시한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에 이같은 내용이 포함됐다고 9일 밝혔다.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운영적자 비율이 적정 수준보다 높아지면 요금 인상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다.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관계자는 "3∼4년에 한 번씩 요금 인상이 이뤄지는 탓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지 못하는데다 요금 인상 조짐이 보일 때마다 시민의 반발도 큰 상황"이라며 "2년에 한 번씩 요금을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시는 또 출퇴근 시간대에는 요금을 많이 받고, 붐비지 않는 시간이나 혼잡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적게 받는 방식으로 요금체계를 개편할 계획이다.

거리비례요금제도 전면적으로 손보기로 했다. 현재는 환승하지 않고 한 노선의 버스만을 이용하면 아무리 멀리 가도 기본요금만 받는데, 앞으로는 단독·환승 구분없이 같은 거리를 이용할 경우 동일 요금을 부과하겠다는 의미다.

완전거리비례요금제는 1단계로 시계외 노선(경기도·인천 등으로 진출입하는 노선)에 우선 적용하고, 2단계로 전체 노선에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는 아울러 서울과 수도권의 최대 환승 가능횟수도 현재 5회에서 3회로 줄일 방침이다. 시내버스 업체에 대한 대대적 구조조정도 이뤄진다. 버스회사들을 합병해, 장기적으로 4개 권역별 컨소시엄 형태의 지주회사를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버스업체를 대형화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현재 66개 버스업체를 10개 내외로 조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의 이 같은 방침에, 시민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민들은 "서울 대중교통 환승 제한 그럴 거면 우리 집 앞 지나는 버스 노선 멋대로 바꾸지 말라", "서울 대중교통 환승 제한 이제 버스 요금도 복불복", "서울 대중교통 환승 제한 버스 대수는 줄고 배차간격은 늘어나는데 버스 이용은 더 불편해지겠구나", "서울 대중교통 환승 제한 시민을 바보로 아는 조삼모사 식 발상"이라며 거세게 비난했다.

[서울 대중교통 환승 제한,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