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달러 규모 '터미널 제로' EPC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 포스코건설이 호주에서 수주한 '터미널 제로' 프로젝트 위치도.ⓒ포스코건설
    ▲ 포스코건설이 호주에서 수주한 '터미널 제로' 프로젝트 위치도.ⓒ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은 지난 15일 호주 아다니 마이닝과 호주 애봇 포인트에 있는 수출 항만 '터미널 제로' 건설을 위한 약 10억달러(호주달러) 규모의 EPC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터미널 제로 항만은 아다니 그룹의 호주 내 첫 번째 투자사업으로, 향후 카마이클 광산 등에서 채굴된 고품질의 석탄을 아시아 지역에 수출하기 위한 요충지 역할을 하게된다.

     

    아다니 그룹은 1단계 사업으로 항만을 연간4천만톤에서, 단계적으로 연간7천만톤까지 수출용량을 늘릴 계획이다.

     

    앞서 포스코건설은 지난 7월 호주 퀸즈랜드주의 카마이클 광산과 애봇 포인트 항만을 잇는 약 20억달러(호주달러) 규모의 철도건설 EPC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확보한 바 있다.

     

    아다니 마이닝의 제야쿠마 대표는 "철도사업을 통해 포스코건설과 구축한 신뢰와 협력체제를 바탕으로, 연이어서 항만사업 EPC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체결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선정 체결로 2017년 예정된 첫 석탄수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황태현 포스코건설 사장은 "지난 5개월 동안 양사가 철도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하면서 쌓은 신뢰가 이번 항만 프로젝트 EPC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까지 이어진 밑바탕이 됐다"며 "포스코건설이 그동안 여러 사업에서 축적한 시공능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다니가 추진하는 철도와 항만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