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시설 및 기술 부족... "53% 외국 의존"정부, 전문인력·기술 국산화 위한 R&D 및 산단 지정 통한 싼값에 부지 지원도
  • ▲ 전투기 정비 모습.ⓒ연합뉴스
    ▲ 전투기 정비 모습.ⓒ연합뉴스

     

    [투자 활성화] 정부가 항공안전 확보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항공정비산업(MRO)를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18일 투자 활성화 대책의 하나로 MRO를 육성해 1조30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성장세인 저비용항공사 정비 비용을 낮추겠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국내 MRO 수요는 민간과 군용을 포함해 연간 2조5000억원쯤으로 연평균 4% 성장 중이다. 하지만 정비시설과 기술 부족으로 53%(민간 7500억원, 군 6000억원 규모)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다. 부가가치가 높은 엔진·부품정비는 전체 수요의 62%를 외국에 의존한다.


    저비용항공사는 자체 시설이 없어 겨울철에도 바깥에서 운항정비가 이뤄지는 실정이다.


    국토부는 항공사가 포함된 전문 MRO 업체가 사업계획을 세우고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입지를 결정하면 사업용지와 정비시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단지 지정 등을 통해 사업부지를 값싸게 공급하고 지방세 감면 등 세제 혜택도 줄 방침이다.


    막대한 초기 시설투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업이 예비 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한국공항공사에서 페인팅용 격납고 등 정비시설을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현재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나 아시아나항공 등이 경남·충북 등 지자체와 항공정비 전문회사 또는 단지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국토부는 항공정비 기술력 강화를 위해 국방부, 방사청과 협력해 무기 등을 수입할 때 반대 급부로 외국 항공기 엔진·부품 제작사의 국내 MRO 투자나 기술 이전을 유도할 계획이다.


    외국기업의 국내 MRO 사업 투자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외국인 지분 제한(50% 미만)도 완화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정비 전문인력 양성과 정비기술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R&D)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R&D 지원예산 규모는 436억원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술력이 확보되면 초기 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외국에 위탁하고 있는 전투기 정비를 단계적으로 국내로 전환하는 방안을 국방부 등과 협력할 것”이라며 “육성방안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1조30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함께 8000개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