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연평균 도매가 전년 대비 55% 줄어홈플러스 등 유통업계 "농가 돕기 소비 촉진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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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양파 가격이 폭락해 7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1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양파 상품 1㎏의 연평균 도매가격은 588원으로, 전년인 2013년(1307원)보다 55% 급락했다. 이는 2007년(551원) 이후 최저 가격이다.
작년에 채소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했지만 상품 도매가 기준으로 배추(-46.9%), 당근(-45%), 배추(-42.8%), 시금치(-30.9%) 등과 비교해도 하락폭이 크다.
양파 상품 1㎏의 연평균 소매가격도 전년(2381원)보다 38.3% 떨어진 1470원이었다.
양파값 폭락은 재배 면적이 늘고 작황까지 좋아 공급량이 증가했지만, 소비 침체로 수요가 공급에 크게 못 미쳤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통계청 집계 기준 지난해 양파 재배면적은 전년보다 약 19% 증가했지만 매출은 부진했다.
롯데마트에서 양파는 2008년부터 줄곧 연간 채소 매출 순위에서 1위를 달리다가 지난해 파프리카와 고추에 각각 1위와 2위 자리를 내주고 3위로 내려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가 저장업체를 조사한 결과, 작년 양파 재고량은 45만2000t으로 2013년(39만5000t)보다 14.3%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자 지난해 각 유통업체도 농가 돕기와 재고 소진 차원에서 양파 소비 촉진에 힘쓰고 있다.
홈플러스는 7월 국내 주요 산지에서 양파 400t을 사들여 개당 100원에 파는 행사를 열었다. 400t은 일주일 평균 양파 판매량인 60t의 7배에 가까운 물량이다.
롯데마트는 농가 소득 경로를 다양화할 양파 가공식품 '손큰 양파즙'을 출시하고, 중국과 베트남에 국산 양파를 수출해 현지 점포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현대백화점도 작년 7월 산지로부터 양파를 대량으로 사들여 130t을 고객에게 무료로 나눠주고, 270t을 전국 직원 식당에 공급했다. 관계사 현대그린푸드는 대만에 양파 800t을 수출했다.
농업관측센터는 표본농가를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올해 양파 재배 면적을 작년보다 8% 감소한 2만2016㏊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