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금융권 최대 목표 "수익성 제고"…IT 결합 및 글로벌 공략 박차
  • 고착화되는 저금리에 금융권이 경영난에 빠졌다.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은행은 핀테크에 나섰고, 카드사는 빅데이터 활용에 적극적이다. 보험사는 해외투자를 늘리고 보험료 인상하며 등 위기를 극복하려는 모습이다.




◇시중은행, 저금리 시대 수익성 확보 위해 ‘핀테크’ 공략 나선다   

올해 은행권의 화두는 바로 ‘혁신’이다. 저금리 기조로 이자이익이 감소하는 등 핵심 먹거리가 줄어들면서 시중은행의 수익성 악화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소비자들이 점포에 직접 방문하는 전통적인 금융서비스 대신 스마트폰 등 접근하기 쉬운 모바일 기반 플랫폼 사용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들은 기존의 낡은 방식 대신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고자 ‘핀테크(금융·정보기술 융합형 산업)를 통해 고객 이탈을 막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은행은 윤종규KB금융그룹 회장이 핀테크 사업을 직접 챙길 정도로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 금융부 산하에 핀테크 전담팀을 신설하고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소득과 연령대, 자산 규모 등을 분석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맞는 재테크와 투자전략을 수립, 모바일 계좌를 통해 제시하는 프라이빗뱅킹(PB) 모바일화를 구축한다는 입장이다.

신한은행은 신한금융지주의 데이터를 활용한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을 고려하고 있다. 기존 인터넷 뱅킹과 차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서는 IT를 이용한 비대면 신채널에 대응한다는 신한금융지주의 방침에 따라 은행·카드·보험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기존 인터넷 뱅킹을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우리은행도 최근 취임한 이광구 은행장이 핀테크 기술을 앞세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것처럼 핀테크 관련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기존 스마트금융부와 별도로 핀테크 사업을 신설하고, 900만 스마트뱅킹 가입 고객을 활용한 간편결제와 이체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리FIS·우리금융연구소 등과 함께 인터넷 전문은행을 별도로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은행은 인터넷 전문은행 전 단계인 ‘스마트 금융센터’를 4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비대면채널을 통해 유입되는 고객의 요구를 상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분석, 상품을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농협은행을 이를 장기적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최근에는 스마트워치를 활용한 ‘NH워치 뱅킹’서비스도 시작했다. 핀테크의 일환으로 출시된 이 서비스는 웨어러블 핀앱(Wearable Finapp·착용형태 금융앱서비스)으로 비밀번호를 누르면 본인인증과 계좌 잔액, 거래내역을 조회할 수있다. 




  • ◇카드사 미래 먹거리 발굴…‘빅데이터’에 답 있다

    최근 카드시장 성장률 둔화와 대형 IT기업들이 지급결제 시장에 진입하면서 카드사들이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정부의 규제 강화와 시장 성숙에 따른 경쟁이 심화되면서 수익성 개선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처럼 우호적이지 않은 환경 속에서 올해 카드사들은 빅데이터와 핀테크 사업을 통해 수익창출 모델을 다변화하는 등 새로운 도약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고객가치 제고를 위해 빅데이터 역량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그동안 축적해온 빅데이터를 분석해 사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상품개발, 마케팅, 고객상담 등 비즈니스 전반으로 빅데이터 활용을 확산하고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분석해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드나인(Code9)’ 마케팅 체계를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카드는 오는 3월까지 빅데이터를 비지니스 플랫폼화할 계획이다. 기존 타겟 마케팅에 사용되던 일차원적 단순 변수 적용을 넘어 314개의 유효한 변수를 추가 발굴하고 자동화시켜 즉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삼성전자 등 계열사 2~3가지의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해 시너지를 낼 예정이다.

    KB국민카드도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빅데이터와 핀테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기반의 EBM(이벤트 기반 마케팅) 시스템을 이용해 실시간 마케팅을 진행한다. 소비자 현재 위치에 어떤 가맹점이 있는지, 할인혜택은 무엇인지 SMS로 알려주는 위치기반 서비스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