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연휴, '프리미엄' 기대되는 사업지 직접 둘러 봐야"호가·분양 관계자 말만 듣지 말고 현장 확인해야"
  • ▲ 자료사진.ⓒ아이에스동서
    ▲ 자료사진.ⓒ아이에스동서

     

    연초부터 달아오른 분양시장은 설 이후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올 설 연휴는 주말까지 총 5일로 길다. 따라서 예년보다 여유 있는 귀성·귀경길이 예상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설을 기회로 평소 관심을 두었던 유망 단지를 미리 살펴볼 것을 추천한다. 입지 여건과 실수요 여부 등을 직접 확인해야 곧 쏟아져나올 봄 물량 중 '옥석'을 가릴 수 있어서다.

     

    여기에 최근 분양시장 호조와 저금리 기조, 정부의 정책 등으로 아파트 가격이 상승세다. 일부 단지에는 분양권에 프리미엄이 붙는 등 투자수요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한 분양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부동산시장에 프리미엄이 붙은 단지가 늘고 있다"며 "관망세를 보이던 수요자와 투자자들이 움직이고 있어, 교통·학군·가격 등 미래가치가 뛰어난 곳은 조기에 계약을 마치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분양시장이 호조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오는 27일 청약제도 개편, 4월 분양가상한제가 폐지 등 정부 대책이 시행에 들어간다. 이에 귀성·귀경길 둘러볼 만한 사업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경기도 일산~퇴계원~판교~일산을 원형으로 연결하는 외곽순환도로에는 김포시가 있다. 지난해 초만 해도 미분양 적체가 심각했던 이 지역은 김포도시철도 착공 이후 아파트 매매가격이 상승세다.

     

    김포한강신도시에서는 반도건설이 '김포한강신도시 반도유보라3차'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전용 58~84㎡ 66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김포도시철도 마산역(가칭)의 초역세권 아파트다. 단지 바로 앞 도곡초(개교 예정), 은여울중이 있고, 맞은편에 솔터고가 있다. 단지 동쪽으로 가마지천이 흐르고 단지 북쪽으로 근린공원이 있다.

     

     

  • ▲ 자료사진.ⓒ뉴데일리경제
    ▲ 자료사진.ⓒ뉴데일리경제

     

    서해안고속도로는 서울 금천구에서 충남, 전남 목포를 잇는다. 금천구 독산동에서는 롯데건설이 '롯데캐슬 골드파크 3차'를 오는 3월 분양한다.

     

    전용 59~84㎡, 총 123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일반물량은 1057가구. 인근에 지난해 2월 분양했던 롯데캐슬 골드파크 1차는 최고 3000만원까지 프리미엄이 형성됐다. 1~4차 합쳐 4000가구가 넘는 브랜드타운이 형성된다. 

     

    충남에는 산업단지 조성이 활발한 평택·당진·서산 등이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충남 서산테크노밸리에서 '힐스테이트 서산'을 분양한다. 지하 3층 지상 25층, 13개동 총 89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아산시 온천동 993번지 일대에는 '아산 온천 미소지움'이 이달 말 분양한다. 지하 2층 지상 20층 7개동, 전용 59~84㎡ 총 586가구로 지어진다.

     

    영동고속도로에서는 인천 혹은 강원 물량을 주목할 만하다.

     

    인천에서는 청라국제도시가 눈길을 끈다. 청라국제도시는 하나금융그룹의 금융R&D센터, 차병원의료복합타운, 신세계복합쇼핑몰 조성 등 각종 개발호재가 풍부하다. 강원도는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와 원주~강릉 복선전철 사업 등 국책사업이 진행 중이다. 

     

    GS건설은 오는 3월초 인천 청라국제도시 LA1·2블록에 '청라파크자이 더테라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아파트가 아닌 저층 저밀도 주거단지로 조성된다.

     

    지하 1층 지상 4층 35개동, 646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1층 가구는 대부분 테라스 공간을 제공하며, 4층에는 복층 구조에 테라스를 설계했다. 단지 600m 내에 해원초·중·고가 있다.

     

    제일풍경채는 A12 블록에서 '청라 제일풍경채 2차'를 분양한다. 지하 2층 지상 30층 14개동, 전용 74~99㎡ 총 1581가구로 지어진다. 단지 인근에 커널웨이 수변공원, 중앙호수공원이 있다.

     

    모아주택산업은 강원도 원주혁신도시 C-6블록에 '모아엘가 에듀퍼스트'를 이달 중 분양한다. 지하 1층 지상 20층 6개동, 전용 84~123㎡ 총 418가구로 구성된다. 전 가구 4베이 판상형 구조로 공급된다.

     

    서울과 부산을 잇는 경부고속도로는 용인, 평택, 대구, 양산, 부산으로 이동하는 귀성객이 자주 이용한다. 현재 15개의 도시개발사업과, 2개의 택지개발사업이 진행 중이고, 광역급행열차(GTX) 건립가시화로 활기를 찾은 용인과, 지난해 청약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부산을 주목할 만 하다.

     

    용인에서는 오는 3월말 현대엔지니어링이 용인시 기흥역세권에서 '힐스테이트 기흥'을 분양한다. 기흥역세권 도시개발구역 2블록에 지하 2층 지상 49층, 5개동, 총 97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에서는 '영통로 효성해링턴 플레이스'가 분양 예정이다. 지하 2층 지상 25층, 전용 59~73㎡, 640가구로 구성된다. 부산에서는 강서구 명지지구 B-3블록에서 '명지국제신도시 중흥S-클래스' 750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 ▲ 자료사진.ⓒ뉴데일리경제
    ▲ 자료사진.ⓒ뉴데일리경제

     

    경기 남부권이나 경남 쪽이라면 중부고속도로가 있다. 기존 경기 하남~충북 청원까지의 중부고속도로가 통영대전고속도로 개통으로 통합돼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가 됐다. 하남~경남 통영을 잇는다.
     
    경기도 광주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이 광주시 태전동 87번지 일원 태전4지구에서 '태전아이파크'를 분양한다. 지하 2층 지상 25층 7개동 , 전용 59㎡ 70가구, 84㎡ 570가구 등 총 640가구로 조성된다. 45번 국도를 이용하면 분당까지 20분 내에 진입할 수 있다. 여기에 차로 5분 거리에 2016년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 광주역이 개통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은 경남 진주 평거 3지구 A4블록에서 '진주 평거 엘크루'를 분양한다. 지하 1층 지상 15층 10개동으로 전용면적 72~101㎡ 총 472가구 규모다. 일부 가구에 5베이 설계가 적용된다.

     

    한 분양업계 관계자는 "최근 아파트 매매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집값에 프리미엄이 형성되고 분양권에도 웃돈이 붙고 있다"며 "다만 실제 거래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호가나 분양관계자의 말만 듣지 말고 반드시 실제 현장을 확인하고 주변 실거래가 등을 조사해봐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