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 간담회서 글로벌 앱 성공사례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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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GQ 신철호 의장(좌)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가운데) 벤티케익 박상원 대표.ⓒ구글 코리아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앱 특성에 집중한 서비스와 전세계서 통하는 간결한 디자인, 철저한 현지화, 끊임 없는 서비스 업데이트가 중요하다. 그리고 구글 플레이를 통한 앱 출시도 한 몫 했다."구글코리아에 모인 국내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개발사들은 19일 구글코리아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글로벌 앱 시장에서의 성공 요인으로 이같이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구글 플레이를 통해 글로벌 진출에 성공한 앱 개발사 벤티케익, 스마트스터디, OGQ 대표가 나와 성공할 수 있었던 각 기업들의 요인들과 앱 장터로서의 구글 플레이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 했다.우선 국내 앱 개발사 최초로 구글 플레이에서 1억2000만 다운로드를 넘긴 필터 카메라 앱 '레트리카'를 개발한 박상원 벤티케익 대표는 글로벌 성공 요인으로 "앱이 잘 할 수 있는 서비스에만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필터 카메라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필터와 카메라 기능만 잘 만들면 된다"고 말혔다.레트리카는 구글 플레이를 통한 다운로드 중 98.5%가 해외에서 이뤄지고 있을 만큼 국내보다 해외에서 인기있다.박 대표는 "항상 소비자들의 앱 리뷰를 통해 피드백에 집중하면서 업데이트하는 것 또한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민석 스마트스터디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 앱을 출시하면서 현지화 작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심지혜 기자
이어 지난해 33개국에서 교육 카테고리 매출 1위 앱을 만든 김민석 스마트스터디 대표는 "철저하게 현지화된 서비스 전략이 우리의 핵심 성공 요인"이라고 말하며 "앱을 출시하면서 각 나라 문화에 맞게 색깔과 디자인 등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김 대표는 "모바일에는 모바일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덧붙였다.다음으로 미국, 러시아, 인도, 브라징, 프랑스 등 전세계 29개국에서 데코레이션 카테고리 인기 앱 10위권을 차지한 '배경화면HD' 앱을 출시한 신철호 OGQ 의장은 "처음부터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서비스 해야 한다"고 말했다.신 의장은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전세계에서 통용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앱을 만든 것이 좋은 성과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 레트리카 구글 플레이 출시 후 월간 다운로드 수.ⓒ심지혜 기자
더불어 이들은 구글 플레이를 통해 앱을 출시하면서 다른 앱 마켓보다 더 높은 인기를 얻었다고 밝혔다.일례로 '레트리카' 앱의 경우 구글 플레이 출시 전에는 유럽과 미국에서만 주로 인기가 있었으나 출시 후 아시아와 중앙아시아, 남아메리카 등 다양한 대륙에서도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약 3개월간 다운로드 수가 11배로 늘었다. 누적 다운로드 수 역시 10개월 만에 13배로 증가했다.박상원 벤티케익 대표는 "초기 애플 스토어에서만 출시했었으나 이후 사용자들이 구글 플레이에서도 다운 받을 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며 "구글 플레이를 통한 성과가 애플 앱스토어보다 높았다”고 말했다.배경화면HD의 경우에는 6200만 다운로드 중 구글 플레이가 90.5%, 다른 앱 마켓이 9.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신철호 OGQ 의장은 "구글 플레이에서 1위에 오르니 다른 마켓에서도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이날 세 개발사 대표들은 모두 이처럼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요인으로 구글 플레이에서 제공한 ▲'번역' 서비스와 ▲앱 사용 패턴을 분석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앱 출시 전 시장 반응을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A/B 테스트' 등의 현지화 도구와 함께 카드 없이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소액결제', '구글 기프트카드' 등의 결제 수단이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또한 애플 앱스토어는 업데이트 하는데 1~3주 이상이 걸리는 반면, 구글 플레이에서 빠르게 업데이트 서비스를 할 수 있었던 것 또한 큰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간담회에 함께 참석한 크리스 예가 구글 플레이 아시아 태평양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지난해 한국 앱이 해외에서 거둔 매출이 4배 이상 증가하는 등 많은 한국 개발사들이 해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며 "개발자들의 앱 현지화와 수익화를 돕는 도구들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한국 개발자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구글 플레이에서 해외 진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