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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는 작년 9월 중국시장에서 900만대 판매를 달성한 이후 불과 7개월만인 지난 3일 누적판매 1,000만대를 넘어섰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02년 현대·기아차가 중국시장에 진출한지 13년 만에 달성한 것으로 중국시장 1, 2위 업체인 폴크스바겐이 기록한 25년과 GM의 17년을 넘어서는 대기록이다.
누적판매 천만대 중 베이징현대가 654만7,297대를 둥펑위에다기아가 345만3,479대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가 이전까지 누적판매 1,000만대를 달성한 국가는 한국(1996년)과 미국(2011년) 두개국이며 중국은 세번째이자 최단기간에 달성한 것이다.
현대·기아차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13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천만대 판매를 달성한 것은 증가하는 시장수요에 맞는 차종을 최적기에 공급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2002년 중국 국영기업 베이징기차와 함께 현지 합자사 ‘베이징현대’를 설립하고, 그해 12월부터 EF쏘나타(현지명 밍위)와 아반떼XD(현지명 엘란트라)를 성공적으로 출시해 중국시장 진출 2년 만인 2004년에 단숨에 판매순위 5위에 올랐으며 이듬해에는 4위까지 올랐다.
이 때문에 중국 산업계에 '현대속도'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했다. 기아차 역시 둥펑기차, 위에다기차와 함께 3자 합자로 ‘둥펑위에다기아’를 설립하고, 2002년 천리마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현지화전략을 펼친 결과 연평균 3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지난해 중국시장 판매순위 8위 자동차업체로 성장했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2009년부터 6년째 중국시장내 3위권 자동차그룹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판매호조는 지난 3월에도 이어져 현대차가 10만2,552대, 기아차가 5만9,001대를 팔아 전년 동월 대비 각각 7.9%, 12.4%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