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는 2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현대차 사장, 이경훈 노조지부장 등 노사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5차 본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회사는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관련 제시안을 노조측에 전달했다. 현대차는 "최근 해외시장에서 엔저와 환율 문제로 인한 가격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내수시장에서도 수입차 공세로 인한 점유율 하락 등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생산, 판매량은 늘었지만 영업이익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등 수익성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자동차산업 특성상 고객들의 수요에 다른 연장 및 휴일 근로가 빈번히 발생되는 특성을 고려할 때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 문제를 단편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근본적인 임금체계 개선과 함께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사를 노조측에 전달했다.
현대차는 제시안으로 먼저 전 직원 또는 공통 부문 다수에 지급되는 일반·공통 수당을 하나의 수당으로 통합하는 등 수당체계 간소화안을 내놨다. 직무수당과 관련해서는 노사 공동으로 직무 재조사를 해 직무 중요도, 자격, 난이도, 작업 환경, 숙련 필요기간 등을 고려해 등급을 세분하는 직무급 신설을 제시했다.
또 직군별 특성을 고려해 개인별 노력과 성과를 등급화하고 임금을 반영하는 부가급제 도입도 처음 제안했다.
현대차는 "현대차의 임금체계 구성은 각종 수당이 120여 개가 난립되어 있는 등 매우 복잡하고 낙후되어 있다"며 "현재의 임금 수준 또한 임계치까지 도달해 노사가 지혜를 모아야 할 시기다"고 전했다.
신(新) 임금체계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현재 진행 중인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