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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이 간편 대용식(HMR)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16일 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을 선보이고 최근 성장세를 타고 있는 HMR 시장에 햇반을 앞세워 '밥'으로 승부수를 던졌다.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가구중 1인 가구의 비중은 지난해를 기점으로 1/4 수준을 돌파, 오는 2025년에는 전체의 1/3 수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1인 가구 소비자를 주요 고객으로 삼는 HMR 관련 시장의 전체 규모는 약 3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이중에서도 별도의 냉장·동 보관이 필요 없는 '상온 대용식' 시장은 링크아즈텍 기준으로 지난해 약 230억원 규모로서, 최근 3년간 연평균 46% 가량 성장하고 있는 가능성 높은 시장이다. 특히 컵국밥, 파우치형 비빔밥, 덮밥류로 구성된 '컵밥류' 제품군이 시장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CJ제일제당은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에 앞서 소비자조사를 진행 결과, 소비자들이 '밥을 비롯한 내용물의 맛과 품질에 대해 실망'하고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밥의 맛' 측면에서 자랑할만한 품질을 보유한 ;햇반을 넣은 간편대용식 '햇반 컵반'을 선보인 것이다.'햇반 컵반'은 제품 기획 단계부터 기존 컵밥류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한편, 언제 어디서나 하나의 제품으로 든든한 한끼를 즐길 수 있는 '원 밀 솔루션(One-meal solution)'을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이를 위해 햇반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밥의 맛을 확보하는 한편, 국 본연의 맛을 살릴 수 있는 액상 소스를 활용해 고체형 건더기 블록을 뜨거운 물에 풀어 먹는 방식이 대부분이던 기존 국밥류와 차별화를 시도했다.제품 라인업도 순두부찌개국밥·미역국밥·사골곰탕·황태국밥의 네 가지로 구성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휴대와 보관이 편리하다는 기본적인 특징과 함께, 가정에서나 야외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전자레인지 조리시 4분, 끓는 물 조리시 1분 30초라는 조리 시간으로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도 특징이다.CJ제일제당 햇반팀 총괄 최동재 부장은 "최근 간편대용식 시장에서도 보다 높은 품질의 프리미엄 제품군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데, '햇반 컵반'이 이같은 소비자 니즈에 대한 좋은 해답이 될 것"이라며 "'햇반 컵반'은 급하게 한끼를 때우는 것이 아니라,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한끼를 제공해 HMR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제품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