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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전력공사 제공
한국전력이 전력분야 안전대진단 시행을 완료했다.
한전은 29일 정부의 안전대진단 기간(2월1일~4월30일)에 발맞춰 전력분야 전반에 걸친 대진단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한전에 따르면 이번 안전대진단은 정부의 소관부처와 안전분야 민간전문가 합동 점검 및 회사의 경영진 등 주요간부 특별점검을 포함한 하향식(Top-down) 전력설비 점검과 국민안전처 '안전신문고' 인터넷 웹(Web)서비스와 스마트폰 앱(App)을 활용한 국민참여형 상향식(Bottomm-up) 안전진단을 통해 모든 전력설비를 전수 진단했다.
또 진단결과 도출된 재난안전관리 분야 규정·제도·관행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규정·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는 등 하드웨어(전력설비) 및 소프트웨어(제도·관행)를 포함한 한전의 안전분야 전반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
우선 한전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민간전문가 합동으로 한전 본사 및 서울, 경기, 인천, 부산울산지역본부 관할의 345kV이상 송변전설비, 원자력발전소 연계선로와 같은 중요 송변전설비 및 배전설비에 대해 구조물, 설비의 손상여부 뿐만 아니라 재난·안전관리체계 전 영역에 대해 점검했다.
또 자체적으로 본사에 '전력분야 안전대진단 추진본부'를 구성, 안전대진단을 총괄했다.
이에 따라 전국 268개 사업소에 '안전진단 추진단'을 둬 설비관리 인력, 협력회사 인력 등 가용인원을 총동원해 전국에 산재한 송전선로 32,757c-km, 변전소 805개소, 배전선로 9,683회선 등 방대한 전력공급설비 뿐만 아니라, 주전산기·서버 513개, SCADA 818대 등 통신보안설비 및 대형공사장 등 전력분야 전반에 걸쳐 점검했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지금까지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던 사고'에 대해서도 예방 및 대응할 수 있도록 점검활동 추진을 강조함에 따라, 경영진 및 본사 주요간부들이 전국 사업소를 순회하며 안전규정·제도 개선사항 발굴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전력설비 외에 울산, 여수 등 주요산업단지에 대한 전력공급상황 점검도 병행하여 고객설비부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력분야 사고 대비에도 만전을 기했다.
특히 한전은 효율적인 국민참여 안전진단을 위해 국민안전처안전신문고와 한전의 신문고시스템을 연계시켜 국민들이 생활주변 위험요소를 손쉽게 신고하고,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앞으로 한전은 금번 '전력분야 안전대진단'을 통하여 보수·보강이 시급한 사항은 즉시 또는 조속한 시일(1~2개월)내에 조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전력분야의 불합리한 적폐나 관행 및 안전관련 규정과 제도의 적정성 등에 대해서 지속 검토하여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