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지난달 말 출시한 '롯데마트 M쿠폰'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수가 20만을 넘어섰다고 13일 밝혔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5월 11일까지 12 일간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총 20만 8천명이 '롯데마트 M쿠폰' 앱을 다운로드 받았다.
롯데마트는 이달 초, 17년 간 사용해오던 기존 '종이 DM(Direct Marketing) 쿠폰'의 발송을 폐지하며, '롯데마트 M쿠폰' 앱으로 대체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연간 1천만부 이상 발송하던 '종이 DM 쿠폰'을 앱으로 대체하며 소비자는 쿠폰, 영수증 등을 일일이 챙겨야하는 번거로움에서 해방되고, 유통업체는 실시간 마케팅 진행이 가능해지며 계산대 대기 시간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한 종이 사용을 줄임으로써 환경 보호에도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롯데마트에서 기존 월 단위로 발송되던 종이 DM 쿠폰의 사용률은 20% 정도인데 반해 M쿠폰 앱의 사용률(12일간)은 가입자의 70%에 육박한다.
또한 소비자 1인당 종이 DM 쿠폰의 사용 숫자도 월 평균 1.1개인데 반해 M쿠폰 앱의 1인당 쿠폰 사용 숫자(12일간 평균)는 1.7개 이상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종이 DM 쿠폰보다 M쿠폰 앱을 활발하게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M쿠폰' 앱 출시 후 발생했던 일부 작동 오류 등의 버그를 해결하기 위해 10여명의 전담팀을 구성해 실시간 대응을 진행 중이며, 올해 상반기 내 100만 다운로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변지현 롯데마트 마케팅전략팀장은 "'M쿠폰' 앱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된 쇼핑앱으로 단순한 정보제공이 아닌 실질적인 할인 혜택을 보다 편리하게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계산할 때 한번 제시하는 것으로 쿠폰 적용, 포인트 적립, 영수증 발행 등이 한번에 가능해 스마트 쇼핑객들의 사용률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