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화장품업체 인수합병 소문 잇따라
3년만에 600억 매출 올린 될성부른 떡잎 비앤비코리아
SK증권 투자사모펀드서 인수 추진 나서폭풍성장 '한불화장품 자회사 잇츠스킨'도 매각說 떠돌아
3년만에 600억 매출 올린 될성부른 떡잎 비앤비코리아
SK증권 투자사모펀드서 인수 추진 나서폭풍성장 '한불화장품 자회사 잇츠스킨'도 매각說 떠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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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는 알짜 화장품업체가 M&A시장에서 고가의 몸값을 받고 매각되는 사례가 잇따를 전망이다.13일 이하늬의 '마유크림'으로 유명한 화장품회사 비앤비코리아를 SK증권의 사모투자펀드(PEF)가 인수를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목을 집중시킨다.최근 중국 특수를 타고 국내 화장품 업체들이 인수합병(M&A) 시장에서 '핫'한 투자 매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관련업계의 한 관계자는 "내수 소비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M&A시장에서 화장품 관련 업종은 잘 차려진 밥상 같은 존재"라고 말했다.SK증권은 사모투자펀드를 구성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비앤비코리아를 매입 검토하는 배경 역시도 이와 비슷하다.이미 잘 알려진 브랜드를 인수해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안정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겠다는 복안으로 작용한 것이라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실제로 비앤비코리아는 창업 3년만에 올 한해 매출액을 600억 원 이상으로 기대할 만큼 크게 성장했다.특히 중국인들 사이에서 이하늬의 크림으로 잘 알려진 마유크림의 경우 한 때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리에 판매되면서 내부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아울러 비앤비코리아는 지난달 18일 CGMP급 '스마트형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대지면적 1,984㎡(600여평), 건축면적 1,322㎡(400여평), 지상 4층 규모로 3톤, 2톤 가마 등 10대의 가마를 설치해 마유크림과 기미크림을 월 400~500만개 생산할 수 있는 OEM·ODM 제1공장을 준공한 것이다.이날 착공식에서 비앤비코리아 측은 "안티에이징 크림 개발에 집중해 더욱 차별화된 제품력으로 승부하겠다"며 각오를 다짐 한 바 있다.M&A 시장에서 비앤비코리아 뿐만 아니라 성장 가능성이 있는 다른 화장품 업체들도 줄줄이 러브 콜이 쇄도하고 있다.최근 미국계 PEF 칼라일은 한불화장품 자회사인 잇츠스킨 인수에 나섰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화장품 업계가 또 한번 요동쳤다.잇츠스킨은 지난해 매출액이 2411억원을 기록했다.이는 전년 대비 300% 넘게 증가,당기순이익은 1000%가량 급등한 것이다.아울러 잇츠스킨의 지난해 EBITDA는 800억~1000억원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EBITDA는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이는 현금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다.하지만 이 같은 인수소식에 정작 당사자인 잇츠스킨 측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잇츠스킨 한 관계자는 "왜 자꾸 인수 얘기가 나오는지 모르겠다. 내부에서는 아직 매각도 상장도 결정된 바도 논의 한 적도 없는데 소문만 무성하게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