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디젤 연비 16.8 km/ℓ 최고 경제성국산 최초 PHEV 1회 충전 주행 44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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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중형세단 쏘나타가 7가지 라인업의 2016년형 모델로 선택의 폭을 극대화하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

    현대자동차는 2일 서울 반포동 세빛섬 플로팅 아일랜드 컨벤션에서 새로 선보이는 기존 2.0 가솔린 중심의 라인업에서 1.7 디젤, 1.6  터보,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한 '2016년형 쏘나타'를 출시하고 중형시장 공략에 나섰다. 

    특히, 판매가 가장 많은 2.0 CVVL의 경우,  연비 및 안전 사양을 향상시킨 반면 가격은 동결 또는 인하해 제품 경쟁력을 한층 높였다.

    2016년형 쏘나타는 엔진에 따른 제품 특성에 맞춰 디자인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한편, 2030 젊은 고객 취향에 맞춰 램프 등 일부 디자인을 변경했다. 또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기본 장착하고 현가장치에 알루미늄 재질을 적용하는 등 주행, 안전사양도 개선했다.

    특히 쏘나타 1.7디젤의 출시로 현대자동차는 엑센트부터 그랜저까지 디젤 풀라인업을 구축함으로써 수입 디젤차 공세에 대한 대응 및 내수 판매 확대 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1.7디젤 등 신규 3종 모델과 기존의 2.0CVVL, 2.0터보, 하이브리드, LPi 모델을 더해 7가지 라인업을 갖춘 쏘나타는 성능, 연비, 친환경 등 다양한 고객 니즈를 모두 충족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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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쏘나타 디젤 모델은 U2 1.7 엔진과 7단 DCT를 장착해 최고출력 141ps와 최대토크 34.7kgm을 구현했고, 16.8km/ℓ, 16.5km/ℓ, 16.0km/ℓ(16/17/18인치 휠)의 높은 연비를 달성하는 등 2.0CVVL 모델 대비 연비는 33%, 토크는 69%  향상된 결과를 얻었다. 판매가격은 2,495만~2,950만원이다

    또 1.6 터보 모델은 7단 DCT의 최적 조합으로 최고출력 180ps와 최대토크 27.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터보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13.4km/ℓ, 13.1km/ℓ, 12.7km/ℓ(16/17/18인치 휠)의 높은 연비를 달성했다. 이는 2.0CVVL 모델 대비 연비는 6%, 출력은 7%,  토크는 31% 상승한 수치다.

    터보 판매가격은 2,410만~2,810만원이다.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에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함께 선보였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외부 충전 시스템을 적용하고, 9.8kWh 대용량 배터리와 50kW 모터를 적용해 EV(전기) 모드와 HEV(하이브리드) 모드로 모두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친환경 차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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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쏘나타 PHEV는 외부 충전을 통해 배터리를 완충한 뒤 약 44km를 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으며, 정체가 심한 도심에서는 모터로 주행하고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에서는 엔진을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HEV모드를 통해 경제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연비는 HEV모드에서 17.2km/ℓ이며, EV모드에서는 4.6km/kWh 다.

    PHEV의 판매가격은 프리미엄 3,995만원, 익스클루시브 4,260만원이다.(개별소비세 등 세제혜택 적용 후 가격)

    한편,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국내 출시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로는 처음으로 환경부로부터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해 친환경성을 입증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