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트리온이 러시아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의 판매 허가를 받았다. 특히 러시아는 의약품 시장이 매년 10~15%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파머징 국가로 이에 제약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셀트리온은 13일, 러시아 보건복지부(Minzdrav)로부터 램시마의 판매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의 마케팅 파트너인 이기스(EGIS)가 러시아지역의 판매를 담당하며, 러시아에서는 프람메기스(Flammegis)라는 이름으로 판매된다.

     

    램시마의 러시아 진출은 2013년 1월, 허가신청서 제출을 거쳐 허가까지 약 2년반의 기간이 소요됐다. 러시아는 자국민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자료를 반드시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등 요구 조건이 까다롭고, 절차가 복잡해 의약품 수출이 매우 어려운 국가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CIS(독립국가연합: 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국가 중 가장 경제 규모가 큰 만큼 의약품 시장도 크고 주변국가에 대한 영향력이 커 의약품 수출에 있어 중요한 국가 중 하나다.

     

    현재 러시아의 TNF-알파억제제 시장은 7천2백만달러(한화 약 800억원) 규모로 경제 규모 대비 크지 않지만, 의약품 시장이 매년 10~15%씩 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파머징 국가 중 하나이다. 또한 대부분의 전문의약품 구매가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입찰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바이오시밀러에게 유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러시아는 CIS국가 중 영향력이 크고 CIS국가들은 모두 제약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램시마의 러시아 허가가 CIS국가들에서 램시마가 주목받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램시마는 CIS 10개국 중 7개 국가에서 판매 중이며 러시아에서 판매가 시작될 시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을 제외한 모든 CIS국가에서 처방 가능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