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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약 업계가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복약과 사용 편의성을 강화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16일 제약 업계에 따르면 겔타입의 탈모치료제부터 뿌리는 무좀약까지 주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편리성과 관련된 제형을 개선시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또 업계는 여름에도 사용감이 좋거나 타깃 연령층을 고려한 제형의 제품들이 사용시 소비자에게 편의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기호와 성향에 맞는 다양한 제품 선택 역시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고 시장 확대를 비롯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를 기대하고 있다.
현대약품은 여름철에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겔타입 탈모치료제 '마이녹실 겔'을 판매하고 있다. 이는 국내 최초 겔 제형의 남성용 탈모치료제이다. 손바닥에 직접 짜서 환부에 도포해야 했던 기존 탈모치료제의 번거로움을 보완한 것으로, 마시지 기능이 있는 튜브형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시켜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현대약품 측은 "일주일 단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용량을 최적화해 위생적으로 제품 관리가 가능하며, 덥고 습한 여름철에도 사용하기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신신제약은 간편하게 환부에 뿌리면서 사용할 수 있는 무좀치료제 '무조무알파 에어로솔'을 출시했다. 대부분의 무좀치료제들이 크림이나 겔 타입의 제품으로 사용자가 내용물을 손가락에 덜어 바르는 제품이기 때문에 강한 무좀 진균이 사용자의 다른 신체 부위에 감염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었다. 이 제품은 소비자의 이러한 고민을 해결한 제품으로 무좀균의 원인균 발생을 차단하는 테르비나핀염산염 성분과 피부 짓무름과 염증을 치료하는 에녹솔론 성분 등이 처방되어 있다.
일동제약은 씹어먹는 어린이용 프로바이오틱스 '하이락토키즈 츄어블정'을 선보였다. 알약을 잘 삼키지 못하는 아이들도 맛있게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며, 기존의 분말 제형인 하이락토키즈에 이어 츄어블정이 추가로 출시됨으로써 아이가 원하는 제형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또 건강한 한국인의 장과 모유에서 추출 배양한 락토바실러스균과 비피더스균이 주성분이기에 아이에게 적합하다.
한편 유유제약은 시트러스 추출물 성분을 주원료로 하는 과립형 숙취해소제 '회식후애(愛)'를 내놨다. 이 제품은 기존 드링크 위주의 제품이 주를 이뤘던 숙취해소제 시장에 물 없이도 복용 가능한 과립형인 점이 특징이다. 주성분인 시트러스 추출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의 생성을 억제하며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피로회복에 좋다. 유산균 5종과 밀 식이섬유도 함유되어 음주 후의 장 트러블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현대약품 약국마케팅팀 이혜림 약사는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의 복용 및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제형을 개선한 제품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며 "마이녹실 겔은 기존 탈모치료제 제품이 손에 덜어 사용했던 점을 고려해 보다 청결하고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용기를 변형시켰으며, 일주일 단위로 사용할 수 있게 포장되어 여름에도 위생적으로 사용 가능하고 휴대도 간편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