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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가 주력 K5 신차와 SUV 판매 호조, 환율 효과를 업고 실적을 크게 개선했다.
기아자동차는 23일 양재동 본사에서 2015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매출액 13조 1,109억원, 영업이익 6,775억원, 당기순이익 5,50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보다 매출액이 14.9%, 영업이익이 19.6%나 증가하는 등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2분기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1.5% 줄었으나, 3분기가 더해지면서 역전돼 올해가 지난해보다 3.8% 늘어난 36조 7,297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출시한 카니발·쏘렌토가 올해부터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판매되면서 판매단가가 상승하고 있으며, 3분기에는 주력 차급인 중형차와 소형 SUV에서 출시한 K5와 스포티지 신차가 판매붐을 일으키고 있다.
여기에 원달러 환율 상승이 더해지면서 실적 개선의 폭이 더 커졌다. 3분기 매출액은 2013년 2분기 13조 1,126억원 이후 9번째 분기만에, 영업이익은 2014년 2분기 7,697억원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3분기 실적 개선의 영향으로 누계 매출액도 전년대비 증가로 전환됐다. 3분기 누계 경영실적은 매출액 36조 7,297억원, 영업이익 1조 8,399억원, 당기순이익 2조 1,998억원 등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5.0%를 기록했다.
1~9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대비 1.4% 감소한 212만5000대를 기록했다. 국내·미국·유럽 시장에서 판매가 늘었으나 경기침체로 시장이 위축된 중국과 신흥국에서는 판매가 다소 감소했다.
국내 판매는 지난해 출시한 신형 카니발과 쏘렌토 등 RV 판매 호조에 최근 출시한 K5와 스포티지의 신차 효과가 더해지면서 전년대비 12.3% 증가했다. 미국 판매는 신형 쏘렌토의 투입과 카니발 판매 본격화 등 RV 중심의 판매 증가로 전년대비 7.0% 증가했으며, 유럽 판매는 스포티지 판매 호조 및 쏘렌토의 신차효과로 8.2% 증가했다.
중국에서는 소형 SUV인 KX3 신차효과에도 불구하고 중국 업체들의 저가공세와 승용차급 수요 감소로 지난해보다 12.4% 감소했다.
9월까지 기아차의 출고 판매는 전년대비 3.2% 감소한 218만 6,566대로 집계됐다. 국내공장에서는 신차와 RV 인기에 힘입어 내수 판매가 늘었으나 이종통화 환율 악화에 따른 기타시장 수출 물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1.4% 감소한 125만241대를 판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