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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우리 기업들이 주목해야할 시장으로 VIM(베트남·인도네시아·미얀마)이 꼽혔다.
한국무역협회는 17일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2016년 주목해야 할 아세안 Top3(톱3) 내수시장 진출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무역협회 산하 국제무역연구원은 이 자리에서 "아세안 10개국이 올해말까지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3대 분야에서 아세안공동체(AEC)를 출범시킬 예정"이라며 "AEC가 출범하면 인구 6억2000만명, 국내총생산 2조5000억달러의 세계 7위권 규모의 시장이 형성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3개국은 시장성과 성장성이 특히 높아 우리 기업들이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무역연구원에 따르면, 9000만 인구를 보유한 베트남은 탄탄한 중산층 인구증가를 바탕으로 최근 우리의 4위 수출대상국으로 급부상했다.
인도네시아는 2억 5000만 인구와 아세안 GDP(국내총생산)의 33%를 차지하는 거대한 잠재시장으로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국가이다. 미얀마 또한 최근 민주화가 진전되면서 경제개방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극수 국제무역연구원장은 개회사에서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3개국은 공통적으로 '한류'에 힘입어 우리 기업들의 평판이 좋다"며 "발전모델로 우리나라를 배우려는 강렬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세미나에선 무역업계와 유관기관 임직원 150여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발표가 있었다.
'인도네시아 내수시장 진출 전략'을 발표한 김경현 PT. 메르디스 인터내셔널 대표는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선 신뢰를 바탕으로 우수한 현지 파트너가 필요하다"며 "현지고용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교육뿐 아니라 현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경현 대표는 인도네시아에서 2007년부터 홈쇼핑 회사를 운영 중이다.
장성 법무법인 지평 미얀마 법인장은 '비즈니스 관점에서 본 미얀마 진출'에 대해 발표했다. 장성 법인장은 "미얀마는 노동력이 풍부한 잠재적 내수시장이지만 부동산 시장의 공급 부족으로 토지와 사무실 확보가 매우 어려우며 숙련된 노동력을 확보하기가 힘들다"면서 "계약 체결과 자금 집행시 미얀마 법을 꼼꼼히 확인하고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베트남 통상환경의 변화'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고현 무역협회 호치민 지부장은 "우리의 대베트남 수출 중 소비재 수출은 7.7%에 불과해 앞으로 소비재 수출을 늘일 필요가 있다"며 "최근 베트남 현지와 외국 기업들의 베트남 소매유통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