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백' 성적 부진 꼬리표…'이노베이션 빅 3'로 소비자 마음 얻었나"인구 구조의 변화로 점점 하락세…", 2016년 전망도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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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체기를 맞고 있는 외식업계에서 '빕스'는 유일하게 매장 수를 늘려가며 미소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때 1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했던 아웃백은 올해 초 30여 개 점포의 문을 닫으며 재기를 꿈꾸고 있다.10일 업계에 따르면 CJ푸드빌이 운영하고 있는 '빕스'는 작년 12월말 기준 89개였던 매장 수가 올 12월 현재 92개(인천공항익스프레스점 포함)로 증가하며 약진하고 있다.CJ푸드빌 관계자는 "구체적인 수치는 공개할 수 없으나 매출은 전년대비 성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이어 "빕스는 오픈 라이브 키친 도입, 리테이스트 캠페인을 통해 맛뿐 아니라 신뢰, 경험 등을 제공하고 있다"며 "딜라이트 매장 도입 성공 등 콘셉트 다각화, 빕스 1997 스테이크 등 복고트렌드 캐칭을 통한 신제품 출시, 코코넛 패션후르츠 슈퍼푸드 등 이색 식재료를 사용해 샐러드 바 차별화에도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패밀리 레스토랑은 한때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고급스러운 서양식 메뉴를 앞세워 '화려한 시절'을 보내왔다. 하지만 외식 문화의 변화와 지속되는 경기 불황,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 구조의 변화로 점점 하락세를 보이는 중이다.특히 1997년 한국에 상륙하며 소비자들 사이에 대표 외식 공간으로 꼽혔던 '아웃백'은 역신장세에 지난해 말 107개까지 운영하던 매장 중 34개 매장을 폐업, 올해 80여개 매장까지 점포 수를 줄였다.지난 4월 아웃백은 '성적 부진'이라는 꼬리표를 떼고자 변화를 시도, '이노베이션 빅 3'라는 계획을 내세우며 △스테이크의 변화, △소비자와 함께하는 마케팅, 그리고 △매장의 특성화를 약속한 바 있다.이에 리얼미터에서 진행한 '코리아 톱10 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 선호도 조사에서 아웃백은 총 14.1%의 지지율로 선호도 1위 탈환에 성공했다. 아웃백은 지난 4월 빕스에 밀려 3.0%까지 떨어진 바 있다.패밀리레스토랑이 저마다 고군분투 중이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몰락'이라고 이 시장을 평가도 나오고 있다. 게다가 지난 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016 외식 소비트렌드 전망'을 통해 녹록지 않은 패밀리 레스토랑의 앞날을 예고하기도 했다.업계 관계자는 "맛집을 찾아다니는 소비자 '미식노마드'나, 24시간 음식을 대령하는 배달서비스 , 늘어나는 1인 가구를 겨냥한 가정 간편식 시장의 성장 등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이 설 자리가 계속 사라지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