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이크쉑·맥도날드 등 '버맥' 서비스… 한국 수제버거집도 확산 추세
  • ▲ 길버트버거앤프라이즈. ⓒ브루클린 브루어리
    ▲ 길버트버거앤프라이즈. ⓒ브루클린 브루어리

    치킨과 맥주를 함께 마시는 일명 '치맥'에 이어 햄버거와 맥주를 함께 먹는 '버맥'이 뜨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수제 버거 식당들이 '버맥' 마케팅을 벌이면서 수제 버거와 수제 맥주를 함께 먹는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올해 2월 판교테크노밸리점에서 아시아 최초로 맥주 판매를 시작하며 국내 소비자에게 햄버거와 맥주를 함께 즐기는 '버맥'을 처음으로 소개했다. 

    뉴욕 명물 햄버거로 유명한 쉐이크쉑은 지난 7월 22일 한국 1호점을 오픈하며 같은 뉴욕출신 맥주 브랜드인 브루클린 브루어리의 '쉑마이스터에일'이라는 맥주를 함께 선보였다.

    쉐이크쉑은 브루클린 브루어리의 양조 총괄 책임자를 직접 찾아가 쉐이크쉑 버거를 위한 맥주를 만들어 줄 것을 제안했다. 브루클린 브루어리는 쉐이크쉑 버거를 직접 시식하고 분석해 신선한 토마토와 두툼한 패티 등 재료 고유의 단맛을 살리는 '쉑마이스터에일'이라는 맥주를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이처럼 유명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버맥'을 소개하자 맥주를 판매하는 햄버거집의 매출이 함께 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프리미엄 햄버거를 판매하는 수제 버거 집들은 수제 맥주라고 불리는 크래프트 맥주를 판매하며 우리나라의 '치맥' 식문화를 '버맥'으로 이어나가고 있다. 


  • ▲ 쉐이크쉑 쉑마이스터에일. ⓒ브루클린 브루어리
    ▲ 쉐이크쉑 쉑마이스터에일. ⓒ브루클린 브루어리


    전 세계 크래프트 맥주의 리더격인 '브루클린 브루어리'의 경우 국내 출시 2개월만에 수제버거집 20곳에서 맥주를 판매하고 싶다는 요청을 받았다. 브루클린 브루어리 맥주를 판매하는 곳 중 30%가 프리미엄 수제 버거를 판매하는 업소로 집계 돼 '버맥'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한국 수제버거집들도 햄버거와 잘 어울리는 맥주를 선별해 판매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서울 서래마을에 문을 연 '브루클린 더 버거 조인트'는 브루클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소규모 버거집으로 주요 판매 맥주는 브루클린 라거다. 강한 화력으로 구운 두툼한 패티는 캐러멜색을 띄는데 이는 구운 몰트를 사용해 단맛이 강한 캐러멜색 맥주 브루클린 라거와 좋은 궁합을 이룬다. 

    최상의 '버맥'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맥주를 판매하는 수제버거집도 있다.

    서울 신사동에 위치한 길버트앤버거프라이즈는 13종류의 수제 맥주를 판매하며 각 햄버거에 어울리는 맥주를 고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호박색 맥주로 불리는 앰버라거, 가볍고 과일향을 살린 세종 맥주 등 각기 다른 스타일의 수제 맥주를 햄버거와 즐길 수 있다.  

    브루클린 브루어리의 권진주 마케팅실장은 "'치맥'이 청량하고 가벼운 라거 맥주를 즐기는 문화라면 '버맥'은 보리의 구수한 맛, 레몬류의 과일 향, 다크초콜렛의 풍미 등 다양한 맛의 맥주를 햄버거의 특징에 맞게 즐기는 식문화"라며 "여행, 유학 등의 교류로 높아진 서구 식문화와 맥주에 대한 이해도가 '버맥'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에서 시작된 수제버거와 맥주의 조화는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신세계 푸드는 아메리칸스타일 수제맥주펍 '데블스도어' 2호점을 부산에 오픈하며 데블스버거와 수제맥주를 부산 시민들에게 소개했다. 길버트앤버거프라이즈는 서울 외 지역의 고객들의 요청으로 오는 12일 대전에 신규매장을 개점한다.

    '버맥'을 내세워 투자금을 조달한 회사도 있다. '테이스터스'라는 신생 식음료(F&B)업체는 수제버거·맥주 전문 브랜드인 '바스버거'의 신규지점 출점 비용 3920만원을 크라우드펀딩으로 조달했다. 바스버거는 광화문, 여의도에서 수제버거·맥주 맛집으로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역삼에 신규점 개점을 준비하고 있다.

    라마다서울호텔 지하에 매장을 연 수제맥주 전문점 카퍼룸은 수요미식회 수제버거 맛집 출신의 셰프를 채용하고 매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맥주 무제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버맥' 이벤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