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직원 중 절반이 넘는 350명 정리해고 예정현대상선 등 경쟁사에서 인력 채용해주길 기대

  • ▲ 장승환 한진해운 육상직원 노조위원장.ⓒ뉴데일리 정상윤
    ▲ 장승환 한진해운 육상직원 노조위원장.ⓒ뉴데일리 정상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돌입한지 약 2개월이 됐다. 법원은 핵심 자산인 해운노선 매각과 인력의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다. 이는 사실상 청산 수순에 들어간 것이다. 이에 한진해운 노조는 새로운 클린컴퍼니를 세우거나, 경쟁사에서 고용을 승계해 일부 직원들이라도 구제되기를 바라고 있다.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한진해운 본사에서 만난 장승환 육상직원 노조위원장은 "한진해운 사태의 해결 방법은 더이상 없다"며 "클린컴퍼니를 새롭게 만들어 일부 직원들이라도 회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줘야 한다"고 밝혔다.
 
한진해운은 육상직원에 대해 최소 인력만 남기고, 절반이 넘는 350명 직원에 대해 정리해고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한진해운 노조에는 육상근로자 630명 가운데 442명 정도가 가입돼 있다 
 
장승환 노조위원장은 "회사가 법정관리 들어간게 직원들의 잘못은 아니지 않냐"며 "일부 직원들이라도 그룹 차원에서 구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신뢰가 떨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회생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그렇다고 무형의 재산으로 볼 수 있는 직원과 시스템 등을 다 버릴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무형이든 유형이든 이용할 수 있는 것들은 건져야 한다. 이번달 말까지 진행되는 M&A를 성공적으로 진행해서 직원과 시스템을 가지고 가면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다음달 초 한진해운은 정리해고를 예고한 후 12월 초에 근로관계를 종료한다는 계획이다. 해고 예고수당 지급 시 11월이라도 근로관계를 종료할 예정이어서, 이르면 당장 다음주부터 대량해고가 예상된다. 현재로서는 위로금을 지급하는 희망퇴직도 어려운 상태다. 
 
장 노조위원장은 "회사 경영진이 먼저 정리해고를 운운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며 "오히려 경영진이 먼저 털고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법정관리 이후 한진해운의 분위기가 크게 달라졌다는 게 장 노조위원장의 설명이다. 그는 "직원들이 하나 둘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다들 순한 사람들이었는데 회사가 임의대로 모든 것을 정리한다는 생각이 들어 팀장들이 주도해서 노조를 만들었다"며 "우선 물류대란을 해결하는데 주력했지만, 회사의 권익을 지키려면 노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사측에서도 크게 반대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진해운 사태를 놓고 볼 때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이제와서 누구의 책임을 따져서 무슨 소용이 있겠냐"라면서도 "1차적인 책임은 정부에 있다"라고 꼬집었다. 정부와 오너 간 의견차이 때문에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피할수 없었다는 게 장 노조위원장의 판단이다. 그로 인해 피해를 본 직원들이 아무 보상을 받지도 못하고 회사를 떠나게 됐다는 것이다. 
 
장 위원장은 "인력승계에 있어 현대상선이나 다른 해운사에서도 직원을 뽑고 싶어하는데 역풍을 맞을까봐 망설이고 있다"며 "차라리 다른 해운사에서 나머지 직원들에 대해 채용을 해줬으면 좋겠다"라고 울먹이며 호소했다. 

국적선사 1위이자 세계 7위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이어 청산 수순을 밟고 있는 것에 대해 직원의 한 사람으로서 원통하고 울분을 감출 수 없다는 게 장 노조위원장의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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