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노선 추가 10척 필요, 최소 5척 현대상선 건조 국제해사기구, 2020년 선박 배출가스 규제도 한몫
  • ▲ 현대상선.ⓒ연합뉴스
    ▲ 현대상선.ⓒ연합뉴스

    현대상선이 일각에서 제기하는 우려와 달리 세계해운동맹 2M과의 협력체재 내에서도 적당한 시기에 대형 선박 건조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미주 주력노선에 최소 5척의 친환경 선박을 대체 투입하겠다는 구상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 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등 대외적인 요인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태도다.

    15일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는 앞으로 선박 운용과 관련해 "선박을 새로 건조하는 것은 타이밍(적기)이 중요하다"며 "내년 말이나 2018년께는 준비해 건조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대표이사는 "알맞은 시기를 봐서 대형 선박을 포함 신조를 추진하겠다"며 "일각에서 현대상선이 2M과의 협력체재 내에서 대형선박을 못 짓는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잘못 이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대표이사는 오는 2020년 IMO의 선박 환경 규제 때문에라도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박 등 대체선박이 필요하다는 태도다.

    IMO는 지난 10월 해양환경보호위원회 회의를 열어 선박유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국제 운항하는 전 세계 선박은 IMO 국제협약에 따라 황산화물 함유비율이 3.5% 이하인 선박유를 사용한다. 2020년부터는 함유기준이 0.5% 이하로 강화된다.

    기존 선박연료인 B-C유 등을 대체하는 대안으로는 △LNG 전환 △저유황유 사용 △저감장치 사용 등이 꼽힌다. 정부는 연료비와 기술개발,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앞으로 LNG 사용 선박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LNG 추진선박 도입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유 대표이사는 "기존 선박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장착하려면 척당 800만 달러가 든다"며 "건조할 때부터 저감장치를 달거나 LNG 추진선박으로 가야 하므로 신기술이 도입되는 시기를 봐야 한다"고 부연했다.

    유 대표이사는 그 시기를 늦어도 2018년으로 보고 있다. 배 건조를 발주해 인수하는 데 2년쯤이 걸리기 때문이다.

    유 대표이사는 "(현대상선이) 미주노선을 운영하는 데 10척이 필요하다"며 "(최소) 5척은 (현대상선이) 짓고 나머지는 협력 파트너와 배 크기 등에 대해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 대표이사는 "지금도 (일부 글로벌 대형선사에서) 더는 선박 신조는 없고 인수·합병(M&A)을 추진하겠다고 큰소리치는 상황이지만, 회사에 따라 전략이 다른 부분"이라며 "지금 3년 후를 예측하기에는 불확실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수급상황이 워낙 안 좋다. 특히 올해는 최악의 상황으로 세계 1위 선사인 머스크도 손해를 보는 상황이어서 최근 발주하는 곳이 없다"면서도 "(현대상선은) 우선 안정이 중요하지만, 성장 부분을 배제할 수 없는 처지로, 잃어버린 부분을 찾아오는 것이 국민적 여망이기도 하다. 내실을 다졌다가 2020년을 계기로 도약해야 한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