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노선 추가 10척 필요, 최소 5척 현대상선 건조 국제해사기구, 2020년 선박 배출가스 규제도 한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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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이 일각에서 제기하는 우려와 달리 세계해운동맹 2M과의 협력체재 내에서도 적당한 시기에 대형 선박 건조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미주 주력노선에 최소 5척의 친환경 선박을 대체 투입하겠다는 구상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 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등 대외적인 요인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태도다.
15일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는 앞으로 선박 운용과 관련해 "선박을 새로 건조하는 것은 타이밍(적기)이 중요하다"며 "내년 말이나 2018년께는 준비해 건조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대표이사는 "알맞은 시기를 봐서 대형 선박을 포함 신조를 추진하겠다"며 "일각에서 현대상선이 2M과의 협력체재 내에서 대형선박을 못 짓는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잘못 이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대표이사는 오는 2020년 IMO의 선박 환경 규제 때문에라도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박 등 대체선박이 필요하다는 태도다.
IMO는 지난 10월 해양환경보호위원회 회의를 열어 선박유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국제 운항하는 전 세계 선박은 IMO 국제협약에 따라 황산화물 함유비율이 3.5% 이하인 선박유를 사용한다. 2020년부터는 함유기준이 0.5% 이하로 강화된다.
기존 선박연료인 B-C유 등을 대체하는 대안으로는 △LNG 전환 △저유황유 사용 △저감장치 사용 등이 꼽힌다. 정부는 연료비와 기술개발,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앞으로 LNG 사용 선박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LNG 추진선박 도입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유 대표이사는 "기존 선박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장착하려면 척당 800만 달러가 든다"며 "건조할 때부터 저감장치를 달거나 LNG 추진선박으로 가야 하므로 신기술이 도입되는 시기를 봐야 한다"고 부연했다.
유 대표이사는 그 시기를 늦어도 2018년으로 보고 있다. 배 건조를 발주해 인수하는 데 2년쯤이 걸리기 때문이다.
유 대표이사는 "(현대상선이) 미주노선을 운영하는 데 10척이 필요하다"며 "(최소) 5척은 (현대상선이) 짓고 나머지는 협력 파트너와 배 크기 등에 대해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 대표이사는 "지금도 (일부 글로벌 대형선사에서) 더는 선박 신조는 없고 인수·합병(M&A)을 추진하겠다고 큰소리치는 상황이지만, 회사에 따라 전략이 다른 부분"이라며 "지금 3년 후를 예측하기에는 불확실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수급상황이 워낙 안 좋다. 특히 올해는 최악의 상황으로 세계 1위 선사인 머스크도 손해를 보는 상황이어서 최근 발주하는 곳이 없다"면서도 "(현대상선은) 우선 안정이 중요하지만, 성장 부분을 배제할 수 없는 처지로, 잃어버린 부분을 찾아오는 것이 국민적 여망이기도 하다. 내실을 다졌다가 2020년을 계기로 도약해야 한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