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규모 한국선박해양 설립, 해운사에 유동성 지원캠코선박펀드 확대 및 글로벌 해양펀드 추진
  • ▲ ⓒ현대상선
    ▲ ⓒ현대상선

장기불황으로 위기를 겪고 있던 해운업계에 정부 지원이 이뤄진다. 정부는 '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총 6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을 결정했다.

25일 관련업계 따르면 정부는 오는 2월 해운사의 중고선박 매입대상을 선정하는 등 본격적인 금융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우선 정부는 1조원 규모의 한국선박해양을 설립하고, 오는 2월 1차 인수대상 선박을 확정한다. 

한국선박해양은 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및 한국자산관리공사로부터 자금을 조달받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선박해양의 1조원 중 6000억원 가량은 현대상선에 투자하고, 나머지 4000억원은 중견선사에 투자한다.

한국선박해양을 설립한 이유는 현대상선 등 국적해운사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초대형 선박 등을 인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향후 현대상선 등 업계 재도약의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정부는 선사 지원 확대를 위한 선박 추가 인수 및 재임대도 수시로 검토하기로 했다. 캠코선박펀드의 펀드 지원 규모를 기존 2000억에서 5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선종별 투자설명회를 오는 5월과 11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2015년 2013억원, 지난해 2099억원이었던 규모를 올해부터 3년간 매년 5000억원씩 지원한다.

또 산은과 수은이 지원하는 글로벌 해양펀드도 본격 가동할 방침이다. 정부는 산은과 수은을 통해 부산 신항 한진터미널 인수 지원도 상반기에 추진한다. 오는 3월에는 제주특구 선박 재산세 감면을 위한 지자체 조례를 개정하기로 했다.

해양보증보험의 담보기관을 확대하고, 신용등급이 없거나 낮은 중소선사 등을 위한 신규 보험상품 개발도 지원하기로 했다. 상반기 중에 기존 수은, 산은, 수협, 부산은행 4곳에서 일반 금융기관까지 담보기관을 늘리기로 한 것이다. 신규 보증보험 상품에 대한 승인을 다음달 마무리하고 4월에는 상품을 개시한다는게 정부 계획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국적선사의 물동량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물동량에 따른 선사 인센티브 제공도 검토하고 있다. 주요국 물류기업 대상 항만 유치 마케팅을 실시하고,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확대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선주-화주를 위한 협의체를 운영해 상생을 도모한다. 선주협회와 무역협회는 '발전수송 상생협의회' 운영을 통해 발전사와 상생 협약 체결 확대 및 국가전략물자 운송계약시 '종합심사낙찰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선박 발주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발주 수요, 조선소 수급 상황 관련 정보 등 정보공유시스템도 갖춘다.

정부의 이같은 계획이 발표되자 해운업계는 모처럼만의 희소식이라며 반겼다.
 
선주협회 관계자는 "장기적인 불황으로 힘들었던 해운업계 간만에 좋은소식이 들렸다"면서 "해운업의 중요성을 봤을때는 늦은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져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더이상 지난해 한진해운과 같은 과오는 범해서 안된다"며 "2017년 해운업계는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불황을 탈피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