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만에 최고 심각단계…'A형' 확진 경기 타 시·도 가축 반출 금지
  • ▲ A형 구제역 바이러스가 확인된 경기 연천 젖소농가.ⓒ연합뉴스
    ▲ A형 구제역 바이러스가 확인된 경기 연천 젖소농가.ⓒ연합뉴스

    정부가 구제역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올리기로 했다.

    전국 소 시장 등 우제류 가축 시장은 9일부터 18일까지 일시 폐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9일 관계 부처가 참여한 가운데 가축방역심의회를 열고 위기경보 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거의 동시에 O형과 A형 두 가지 유형의 구제역 바이러스가 나타난 데다 경기·충북·전북 등 여러 지역에서 발생하는 가운데 소의 항체 형성률이 낮다는 점을 고려했다.

    구제역으로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까지 오른 것은 2010년 이후 7년 만이다.

    2010년에는 11월 경북 안동을 시작으로 이듬해 4월까지 11개 시·도, 75개 시·군에 걸쳐 3748건의 구제역이 발생해 소·돼지 등 348만 마리가 도살 처분됐다.

    방역 당국은 위기경보 격상에 따라 조류 인플루엔자(AI) 대책 지원본부를 구제역·AI대책 지원본부로 개편했다. 본부장은 농식품부 장관이 맡는다.

    전국에 시·군 간, 시·도 간 거점소독장소를 설치하고 통제 초소는 전국의 모든 주요 도로로 확대한다.

    전국 86개 우제류 가축시장은 이날부터 오는 18일까지 일시 폐쇄한다. 이 기간 농장 간 살아 있는 가축 이동도 금지한다.

    A형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 연천군 지역은 도내 우제류의 다른 시·도 반출이 이날 오후 6시부터 15일 자정까지 7일간 금지된다.

    발생 농장 내 우제류는 양성으로 확진되는 시점으로부터 24시간 이내 도살·폐기 처분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시·군에서 처음 발생하면 모든 사육 개체를 도살 처분하고 이후 농가부터는 감염 의심 개체를 골라 도살 처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방역 당국은 앞으로 상황이 더 심각해지면 도축장 등 축산 관련 시설의 일시 운영 중단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방역 당국은 도살 처분에 따른 보상금으로 2600억원쯤이 들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