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3월 발표는 사실과 달라, 수개월 더 소요될 수도"
  • ▲ 지난달 19~20일 국토부 항공 MRO 민간평가위원회가 경남 사천 소재 예상 사업 부지의 실사했다. ⓒ 경남MBC 뉴스 화면 캡처
    ▲ 지난달 19~20일 국토부 항공 MRO 민간평가위원회가 경남 사천 소재 예상 사업 부지의 실사했다. ⓒ 경남MBC 뉴스 화면 캡처


    항공 MRO 사업 확정시기를 두고 설왕설래가 벌어지고 있다. 국토부가 차일피일 사업을 미루고 있다는 비판마저 제기된다. 일부 언론의 2월말~3월 확정 보도와 관련, 국토부는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특정 일자를 밝히게 되면 전문평가위원회의 판단에 부담을 줄 수 있다”며 “수개월 더 소요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경상남도, 사천시는 국토부의 결정을 마냥 기다릴 수밖에 없는 처지다. 지난달 19~20일 국토부 항공 MRO 민간평가위원회가 경남 사천 소재 예상 사업 부지의 실사 과정을 지켜본 복수의 관계자는 당시 국토부의 반응이 “긍정적”이었다고 입을 모은다. 


    다만 경남도 관계자는 “현장에서 KAI의 사업계획서 보완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며 “확정시기는 KAI의 사업계획서에 달린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KAI 측은 “최종 보완된 사업계획서를 국토부 측에 건넨 만큼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국토부가 사업계획서에 대한 조사를 마쳤기 때문에 실사가 이뤄졌다는 얘기다. 


    국토부의 입장은 다르다. 한 국토부 관계자는 “애초에 현장조사도 안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그 관계자는 “KAI의 사업계획서는 보완이 필요하다”면서도 “현재로선 좋고 나쁨을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타당성에 현격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알쏭달쏭한 입장을 취했다. 


    이렇듯 국토부도 나름의 속사정이 있다. 현재 사업에 응한 업체는 KAI가 유일하다. 사실상 독점 형태로 진행되는 탓에 시간을 두고 타 지자체 및 여론의 집중포화를 피하자는 속내다. 신중을 기하는 제스처가 필요하단 얘기다. 


    국토부는 수개월 더 소요되는 것이 전체 사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타 기업의 참여도 내심 바라는 눈치다. 대내외적으로 KAI를 비롯한 여러 기업이 참여하면 모양새가 좋다. 정부가 한 기업의 독점 사업을 밀어준다는 비판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의 국토부 관계자의 말에서 이러한 의중을 엿볼 수 있다. 


    “한차례 포기의사를 밝힌 아시아나도 완전히 손을 놓은 것은 아니다. 대한항공과 한화 등도 마찬가지다. 참여 여부를 공개적으로 밝히진 않지만 나름의 계산이 있는 것 같다.”


    현재 경상남도와 사천시는 이번 항공 MRO 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다. 1차 부지 조성비용 86억 원은 경남도와 사천시가 각각 26억 원, 60억 원을 분담했다. 사천시는 2차 부지 마련에 소요되는 총 330억 원 중 50억 원을 이미 확보해 놓은 상태다.   


    사천시 산업단지과 관계자는 “KAI 측이 얼마나 국토부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는지에 따라 결정 시기가 구체화될 것”이며 “3월 초께는 판가름 나지 않겠느냐”고 예상했다.        


    KAI 측은 국토부의 손끝만 바라볼 수밖에 없는 처지다. 최근 언론 보도로 나온 미국 중견 업체들과의 조건 투자 및 국내 항공사들의 지분 투자 등에 대해 “확실한 것은 없다”고 못 박았다. 국내외 기업들과의 물밑 협상이 이뤄지고는 있으나 협의가 완결된 것은 현재로선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KAI가 말을 아끼는 것은 칼자루를 국토부가 쥐고 있기 때문이다. 취재 과정에서 모 인사는 “해당 사업과 관련된 언론보도를 국토부가 불편해하고 있다”며 “국토부에게 밉보여서 좋을 것은 하나도 없다”고 귀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