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소시지 1위 업체 쟌슨빌과 공동 개발
  • ▲ 피캠진열컷. ⓒ이마트
    ▲ 피캠진열컷. ⓒ이마트


    이마트가 미국의 레시피와 프랑스의 생산기술을 결합한 글로벌 협업을 통해 만든 프리미엄 햄으로 국내 통조림햄 시장의 판도 변화에 나선다.

    이마트는 얼리지 않은 통돼지를 사용한 프리미엄 통조림햄 ‘피캠(Pkam)’을 전국 점포와 이마트몰에서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피캠은 이마트의 고급 식품 브랜드 피코크와 햄의 합성어로 이번에 이마트가 새롭게 선보인 브랜드이다.

    이번에 이마트가 출시한 피캠은 총 2종류이다. 구워서 밥과 함께 먹기 좋은 일반적인 통조림햄 스타일의 ‘피캠(200g)’과 찌개나 전골과 잘 어울리는 미국 스타일의 ‘피캠 아메리칸(200g)’ 2종이다. 가격은 각 3780원이다.

    이마트는 두 상품의 레시피를 미국 1위 소시지 전문업체인 쟌슨빌과 함께 공동으로 개발했다. 생산은 두 상품 모두 프랑스 내 파테(다진 고기 통조림) 점유율 1위 업체 헤네프(Henaff)에게 맡기는 방식으로 진행해 전문성을 극대화했다.

    피캠(2종)은 일반적으로 냉동육을 사용하는 타 통조림햄과 달리 얼리지 않은 100% 프랑스산 냉장 생돈육을 원재료로 사용해 육즙이 손실되는 것을 최소화했다. 여기에 청정 지역인 프랑스 풀드뢰직(Pouldreuzic) 지역에서 키운 돼지만을 원재료로 사용해 원재료 안정성을 강화했다.

    일반적으로 통조림햄은 뒷다리살 등 부분육만 사용하거나 지방과 혼합해 제조해 사용한다. 반면 피캠은 머리와 뼈 등을 제외하고 삼겹살·등심·목살 등 모든 부위를 포함해 돼지 한 마리를 통째로 넣어서 햄을 만든 점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피캠은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아 경쟁 제품 대비 최대 20% 이상 단백질 함량이 높다.

    이마트 측은 기존 저가 이미지가 강한 통조림햄에 대한 인식을 ‘좋은 먹거리’로 바꿔 통조림햄 시장에 새 바람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서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통조림햄은 과거 간편한 식사를 위한 대표 상품으로 소비자들에게 크게 사랑받았으나,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이미지가 각인되면서 점차 매출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

    올해 1~6월 이마트 통조림햄 매출은 2년 전인 2015년 상반기 대비 2.8% 규모가 줄어들었다.

    통조림햄과 같이 최근 간편한 식사의 대명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정간편식 매출이 같은 기간 18% 증가한 것과 크게 대조된다.

    반면 프리미엄햄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마트가 2014년 출시한 프리미엄햄의 대표 상품인 ‘피코크 제주 흑돼지햄’의 경우 1~6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지난해에는 30%, 올해에는 25%가량 매출이 증가하는 등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피코크 제주 흑돼지햄은 명절 선물세트로도 출시되어 올해 설 기간에 준비한 약 1만개 물량이 완판될 정도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는 피캠을 통해 피코크 제주 흑돼지햄으로 증명된 프리미엄 햄의 인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김일환 피코크 담당 상무는 “피캠은 한국은 물론 해외를 넘어 서로 다른 국가 2곳과도 협업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상품”이라며 “향후에도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최고의 생산 기지를 찾아갈 계획이며, 글로벌 협업도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