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격지수·보험금 부지급률·불완전판매비율·소송공시·지급여력비율생보·손보협회 홈페이지서 확인 가능…금융정보포털 파인서 RBC 확인
  • ▲ ⓒ금융감독원
    ▲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31일 보험가입시 체크해보면 유익한 5가지 지표를 소개했다.

    어느 보험회사의 보험료가 더 싼지 알고 싶다면 생명보험협회나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보험회사에서 보험가격지수를 확인하면 된다.

    보험가격지수는 각 보험회사의 동일유형 상품의 평균적인 가격을 100으로 해서 이를 기준으로 해당 보험회사 상품의 가격수준을 나타낸 지표다.

    보험가격지수가 80인 상품은 동일유형 상품의 평균가격대비 20% 저렴하다는 것을 뜻한다.

    상품 불완전판매비율도 보험회사를 알 수 있는 주요 지표다. 불완전판매비율이란 새로 체결된 보험계약 중 소비자가 중요 사항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하거나 판매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계약이 해지되거나 무효가 된 비율을 말한다. 해당 비율이 높은 보험회사는 보험상품 과정에서 잘못된 설명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하고 있는 회사인지 알아보려면 '보험금 부지급률'을 확인해야 한다. 보험금 부지급률이란 보험회사에 보험금을 청구한 건 중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은 비율이다. 

    해당 비율이 높은 회사는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이 밖에 보험회사와 보험금 지급과 관련한 법적인 다툼을 피하기 위해서는 생보·손보협회 홈페이지에서 보험회사별 보험금 청구 지급 관련 소송제기 횟수와 결과 등 소송공시를 확인해야 한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능력이 충분한지가 궁금하면 금융정보포털 파인에서 지급여력비율(RBC)을 확인하면 된다.

    지급여력비율이란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여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 숫자로 나타낸 비율로 높을수록 좋다. 모든 보험회사는 보험업법에 따라 지급여력비율을 10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하며 금융당국에서는 150%를 권고 기준으로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