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원 초과 10만원이하 선물에 수요 집중되며 설 판매 호실적 예상
  • ▲ 신세계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설 선물. ⓒ신세계백화점
    ▲ 신세계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설 선물. ⓒ신세계백화점


    김영란법(부정청탁 금지법)개정으로 명절 기간 잘 팔리는 선물 품목도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달 5일부터 이달 2일까지 설 선물 판매 매출이 전년 설 대비 35%나 신장했다.

    축산(한우) 31.3%, 수산 51.3%, 농산 51.7%, 주류 22.6% 등 작년에 주춤했던 주요 장르가 크게 올랐다. 반면 홍삼과 건강보조식품, 수입산 차가 대부분인 건강·차(-9.4%) 장르는 전년 설보다 매출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설 주춤했던 농산, 수산 등 신선식품 장르가 올해 50%가 넘게 매출이 올랐다. 반면 승승장구했던 건강·차는 작년에 비해 매출이 다소 주춤했다.

    이는 10만원 한도까지 선물할 수 있도록 김영란법이 개정된 영향으로 보인다. 5만원 이하 상품들이 많아 지난해까지 고신장을 이어가던 건강·차 장르 수요는 다소 줄어든 반면 축산, 수산, 농산 장르가 크게 신장한 것.

    5만원 초과 10만원 이하의 선물에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

    김영란법이 첫 적용된 지난해 설의 경우 5만원 이하 선물이 115% 대폭 신장했지만 올해는 39%로 평균보다 낮은 신장률을 보였다. 반대로 5만원 초과 10만원 이하의 경우 작년에 15% 감소했다. 올해는 165%로 대폭 신장했다.

    김영란법은 장르별 인기 품목 순위에도 영향을 미쳤다.

    현실적으로 10만원 이하의 품목 구성이 어려운 정육을 제외하고 수산과 농산의 판매량을 품목별로 조사한 결과, 지난해에는 수산과 농산 모두 판매량 1위가 안심굴비, 알뜰 사과ㆍ배 등 5만원짜리 선물이었다.

    올해는 바다향 갈치(10만원), 실속 굴비(9만원), 애플망고(10만원) 등 5만원 초과 10만원 이하 상품이 상위권에 진입하고 지난해 1위였던 5만원대 굴비는 순위권에서 사라졌다.

    이에 신세계백화점은 14일까지 모든 점포에 설 선물 판매 특설 코너를 두고 국내산 선물 품목과 물량을 늘려 명절 선물 판매를 진행한다.

    14일까지 전 점포에서 신세계 신한카드와 일반 신한카드로 결제 시 구매금액대별 상품권을 증정한다. 식품 외에 모든 장르 구매금액도 함께 합산할 수 있다. 신세계 신한카드 이용 시 20·40·60·100만원 이상 구매하면 1만5000원·2만5000원·4만원·7만원을 증정하며, 일반 신한카드 이용시 30·60·100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 1만5000원, 3만원, 5만원을 증정한다.

    김선진 신세계백화점 식품생활담당 상무는 “김영란법 개정 이후 첫 명절인 이번 설 선물 판매에서 10만원대 선물이 고신장하며 전체 매출이 30%이상 늘고 있다”며 “설 선물 트렌드를 반영해 10만원대 선물 품목과 물량을 확대해 고객 수요를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