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 이어 올 1분기에도 호조세 지속상반기 중 1조 자본 유치 마무리 되면 부채비율 150% 이하로 낮아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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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코아 강남점 외관 사진. ⓒ이랜드그룹
이랜드가 재무건전성 확보와 주력 사업들의 순항이 이어지면서 제2의 도약에 나서고 있다.
1일 이랜드그룹에 따르면 지난해 그룹 연결기준 부채비율이 198%에 안착함과 동시에 2분기 연속으로 영업이익 1000억원을 달성했다.
지난 2016년 말 이랜드그룹의 부채비율은 315%에 달했지만, 본격적인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지난해 말 그룹 연결 부채비율은 198%로 떨어졌다. 전년대비 부채비율을 절반 가까이 줄인 것으로, 최초 금융 시장과 약속했던 부채비율 200% 초반보다도 더 낮춘 것.
가장 큰 역할은 창사 이후 지속적으로 키워 온 ‘콘텐츠(브랜드)’가 맡았다.
패션 브랜드 티니위니를 8700억원에 매각 한 데 이어, 모던하우스를 7000억원에 매각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를 통해 지난해 얻은 당기순이익은 6300억원에 달한다.
이랜드는 창사 이후 자체 콘텐츠 육성에 주력했다. 이는 외국 유명 브랜드를 들여와 운영하면 시간이나 비용이 절약될 수 있지만, 해외로 진출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이러한 경영 방침은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냈고 비싼 가격에 사갈 수 밖에 없는 브랜드를 만들어 냈다. 현재 이랜드그룹은 패션, 유통, 외식 등에서 150여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사업적으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2분기 연속으로 1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거둬들였다.
이랜드그룹은 지난해 4분기 13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데 이어, 올 1분기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10% 이상 증가한 1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이 예상된다.
지난해 상반기 티니위니와 모던하우스 매각 등이 이어지면서 영업이익이 1000억원 이상 빠졌지만 비수익 브랜드와 비효율 매장 철수 등 강력한 수익 강화 정책으로 3분기부터 본격적인 실적 반등이 이뤄진 것이다.
매출 성장을 주도하는 새로운 대표 선수들의 등장도 수익성 강화에 한몫 했다.
이랜드, 스코필드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20여개의 중국 내 브랜드가 호실적을 보이고 있는데, 기존에 상해, 북경 등 1선 도시 백화점 사업에 집중했던 것을 청도, 항주, 난징 등 2~3선 지역으로 확장하고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채널 확대로 수익성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 내 산아제한 완화 정책에 수혜를 받으며 성장 중인 아동복 브랜드와 지난해 광군제 때 알리바바 티몰을 통한 하루 매출로만 4억5600만 위안(한화 약 770억원)을 달성했다. 국내 기업 중 1위를 달성한 이커머스 사업도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토종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두 자릿수 영업이익율을 앞두고 있는 스파오 등 SPA 사업과 뉴코아아울렛 등 50여개 점포를 운영해 국내 최대 도심형 아울렛을 통해 매년 4조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경영 효율성과 독립성 강화를 위해 외부 전문가로 구성 된 이사회 내에 투자심위위원회와 내부거래위원회 등 여러 위원회를 설치하고 내부 통제 시스템을 통해 투명한 경영 시스템도 갖췄다.
이윤주 이랜드그룹 CFO는 “올해는 창사 이후 가장 큰 변화와 혁신을 통해 재무적으로나 사업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 해”라며 “시장과의 소통을 통해 신뢰 관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