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예정지 주민 "강제 수용 반대… 생존권 보장해야"주변 지역 교통 악화 우려… "국토부 재협의 이뤄져야"
  • ▲ 지난 24일 경기도 남양주시 금곡동 남양주시청 정문에서 왕숙 1,2지구 수용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시장 면담을 요구하는 모습. ⓒ연합뉴스
    ▲ 지난 24일 경기도 남양주시 금곡동 남양주시청 정문에서 왕숙 1,2지구 수용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시장 면담을 요구하는 모습. ⓒ연합뉴스
    국토교통부의 경기도 남양주 3기 신도시 발표 초기부터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19일 국토교통부가 경기도 남양주시 왕숙지구 1134만㎡를 3기 신도시로 개발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사업예정지와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모습이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3기 신도시 개발에 반대하는 '남양주 개발제한구역 국민대책위원회' 소속 300여명은 지난 24일 남양주시청사 앞에서 '왕숙1·2지구 수용반대 투쟁집회'를 열었다.

    위원회 측은 "지역 주민이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는 개발제한구역 강제수용에 반대한다"며 "강제수용은 대체 토지가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 자영업자를 대책 없이 몰아내는 것으로, 생존권을 보장받는 날까지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업예정지 주변 주민들 역시 교통 악화 등을 앞세워 거센 반발에 나섰다.

    다산신도시 입주민 등으로 구성된 '다산신도시 총연합회'는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교통난 등 신도시 개발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며 철도교통망 확충을 촉구했다.

    왕숙지구(6만6000가구)를 비롯해 현재 추진 중인 양정역세권(1만4000가구), 진접2 택지지구(1만2500가구), 진건 뉴스테이(6500가구)지구 등을 합칠 경우 향후 입주민이 9만9000가구에 달해 심각한 차량정체가 우려된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다산신도시 총연합회는 "3기 신도시의 교통지옥을 해소할 실질적인 철도 교통대책은, 미확정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뿐"이라며 "중요 철도교통대책이 생략된 채 신도시를 지정한 국토교통부와 이를 수용한 조광한 시장과 남양주시에 유감을 표하며 경의중앙선과 경춘선의 복복선화 등 시민이 원하는 광역교통망대책에 대해 국토부와 재협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접2지구 주민 등으로 구성된 '진접 시민연합회' 역시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오석원 진접 시민연합회 사무총괄은 "1시간이면 충분하던 출퇴근길이 다산신도시가 들어서며 1시간 10분, 1시간 20분으로 길어지고 있다"며 "4호선을 연장하는 진접선 개통이 2021년으로 미뤄진 상황에서 또 다른 신도시 계획발표는 교통혁명이 아닌 교통지옥만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반발에 대해 남양주시는 충분한 보상을 비롯 신속한 광역교통망 구축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최대한 시세를 반영해 보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가 광역교통망 확충을 2028년까지 완료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교통은 확실히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