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트렌드 발맞춰 혁신… '커피믹스' 대명사로 자리잡고도 지속적 소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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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서식품

    관세청과 커피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커피시장의 규모는 11조7400억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 국민 전체(한국 인구 5177만명)가 1년 동안 마신 커피를 잔 수로 보면 약 265억잔에 달해 1인당 연간 512잔꼴로 커피를 마신 셈이다. 종류별로는 커피믹스가 130억5000만잔으로 원두커피(48억잔), 캔 커피(40억잔) 등을 제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커피, 특히 ‘커피믹스’에 대한 한국인의 깊은 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여러 커피믹스 제품 중에서도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이 1989년 선보인 커피믹스 ‘맥심 모카골드’는 출시 이후 지금까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시장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켜오고 있다.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 속에서 맥심 모카골드가 오랫동안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온 비결은 무엇일까.

    커피믹스는 커피와 크리머, 설탕을 이상적으로 배합한 방습포장의 일회용 제품으로 동서식품이 지난 1976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기존 인스턴트 커피 생산의 노하우를 응용해 한 차원 발전시킨 일종의 파생상품이다. 휴대가 간편하고 보관이 쉬운 점, 언제 어디서든지 더운 물만 있으면 손쉽게 타서 마실 수 있는 장점과 함께 우리나라 고유의 커피문화를 바탕으로 탄생한 세계적으로도 유례 없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 동서식품은 부단한 연구개발을 통해 1989년 풍부한 향의 부드러운 커피 ‘맥심 모카골드’를 출시했다. 

    맥심 모카골드가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커피믹스 판매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던 비결은 바로 '세상 어디에도 없는 맛'을 만드는 황금비율에 있다. 동서식품은 콜롬비아, 온두라스, 페루 등의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를 엄선해 오랜 기간 소비자 조사를 통해 도출한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해 언제 어디서나 누가 타도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냈다.

    동서식품은 끊임없는 소비자 및 트렌드 조사를 통해 더 나은 커피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변화하는 소비자의 입맛을 파악하고자 매년 100건 이상의 시장조사와 분석을 시행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매 4년마다 맥심 커피 브랜드 제품의 맛과 향, 패키지 디자인을 모두 업그레이드하는 ‘맥심 리스테이지’를 실시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혁신(Innovation)’이라는 주제로 ‘맥심 6차 리스테이지’를 시행하며 기존의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에 설탕 함량을 25% 줄인 ▲맥심 모카골드 라이트와 설탕을 100% 뺀 ▲맥심 모카골드 심플라떼를 더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한편 동서식품은 지난 11월 ‘맥심X카카오프렌즈’ 스페셜 패키지 한정판을 선보였다. 동서식품과 카카오프렌즈의 만남은 맥심의 첫 캐릭터 협업 사례로 맥심 커피믹스의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다.

    맥심X카카오프렌즈 스페셜 패키지는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맥심 모카골드 라이트 ▲맥심 모카골드 심플라떼 ▲맥심 화이트골드 등 총 4종이다. 귀여운 캐릭터 아이템을 선호하는 2030 소비자들을 겨냥해 각 패키지마다 머그&코스터 세트, 보온병, 디저트볼 등 총 9종류의 한정판 카카오프렌즈 콜라보레이션 굿즈(Goods)가 포함됐다.

    또한 제품 패키지와 커피믹스 스틱에는 머그잔을 들고 커피를 즐기는 ‘라이언’(모카골드 마일드), ‘무지’(모카골드 라이트), ‘튜브’(모카골드 심플라떼), ‘어피치’(화이트골드) 등 제품별로 깜찍한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를 담아 보는 재미를 더했다.

    동서식품 고은혁 마케팅 매니저는 "동서식품은 지속적인 소비자 분석을 통해 다양한 입맛의 소비자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모카골드 시리즈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동서식품은 커피의 맛과 향에 집중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업그레이드 해가는 한편, 소비자들과 보다 가까이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