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리뉴얼한 분당 정자점, 고양 행신2점 매출 및 고객수 대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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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마켓을 찾는 소비자들이 신선 식품과 간편식을 가장 선호할 것이라는 예상이 적중했다.홈플러스는 지난해 자사 슈퍼마켓 브랜드인 익스프레스를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으로 본격 재편하자 실적이 개선됐다고 27일 밝혔다.슈퍼마켓 고객들이 많이 찾는 상품의 구색은 확대하고 비식품 상품의 가짓수를 조절하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낸 것이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은 지난해 8월 옥수점을 최초 오픈하고 지난달 27일 2개점을 추가 개편했다.2호점인 분당 정자점은 리뉴얼 오픈 이후 이 달 20일까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1%, 객수는 30% 증가했다. 상품 별로 보면 과일 70%, 채소 67%, 축산 80%, 수산 91%, 냉장·냉동식품이 20% 증가하며 매장 개편이 동네 슈퍼마켓을 찾는 고객 수요에 부합한 것으로 나타났다.분당 정자점과 동시 오픈한 3호점 고양 행신2점 역시 같은 기간 매출 50%, 객수 27%가 증가했으며 과일 90%, 채소 40%, 축산 60%, 수산 48%, 델리 50%, 냉장·냉동식품 20% 등 상품별 판매량 역시 대부분 늘어났다. 이로 인해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으로 전환한 슈퍼마켓은 동네 상권 내 고객에게 보다 효율적인 유통 모델이 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이처럼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준수한 성적표를 받아든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용인 죽전점을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 4호점으로 재구성해 지난 23일 오픈했다. 개편 후 영업 첫 날에는 목표한 것보다 약 4배 초과하는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용인 죽전점은 과일, 채소, 육류, 생선 등 신선 코너의 면적을 이전 대비 30% 넓히고 상품 수를 총 120여 종으로 늘렸다. 딸기, 삼겹살, 밀감, 특란, 불고기 등 고객이 자주 찾는 상품은 할인 등 각종 혜택과 함께 선보인다.간편식 역시 120여 종을 늘려 총 290여 종의 상품을 갖췄다. ‘쿠킹박스 기사식당 불고기’, ‘AAF 진짜 스팸부대찌개’ 등의 대표 상품을 내세워 ‘간편식 전문관’을 구성했다. 여기에 냉동 간편식 매대를 매장 입구 쪽으로 재배치해 냉동 만두, 동그랑땡 등 인기 상품을 고객이 보다 찾기 쉽게 했다.이와 함께 73종의 세계 맥주와 52종의 와인 상품을 통해 세계 맥주 페스티벌·세계 와인 코너를 각각 마련했다. 슈퍼마켓에서도 대형마트처럼 다양한 종류의 맥주와 와인을 구매할 수 있도록 꾸몄다. 고객 동선을 고려해 바로 옆 매대에는 안주류 특화존을 만들고 총 52종의 안주 상품을 판매한다.임기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지원본부장은 “지난해 전환한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의 매출이 늘어나며 이 변화가 고객 마음을 얻을 것이라는 예상을 적중했다”며 “앞으로도 지금까지의 노하우를 발판 삼아 더욱 공격적으로 각 상권 특성에 맞는 리뉴얼 작업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