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락슨 신조선가지수 상승…LNG선 지난달 이어 100만 달러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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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삼성중공업
한국 조선업이 지난 2월 전 세계 선박 수주에서 중국을 크게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11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2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 70만CGT(15척) 중 한국이 63만CGT(8척, 90%)를 수주하며 1위에 올랐다. 중국은 2만CGT(1척)를 수주하며 2위, 일본은 1만CGT(1척)으로 3위를 기록했다.
다만, 올해 1~2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124만CGT(65척)을 수주하며 41%의 점유율로 선두에 올랐다. 한국은 121만CGT(20척)을 수주해 40%의 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다. 이어 이탈리아 24만CGT(3척)와 일본 23만CGT(6척)이 그 뒤를 이었다.
2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달 231만CGT(86척)에 비해 70% 감소했다. 최근 3년간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352만CGT, 2018년 707만CGT(101%↑), 2019년 301만CGT(57%↓)를 기록했다.
수주잔량도 전달 대비 감소했다. 올해 2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월말 대비 101만CGT 감소한 8050만CGT를 나타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13만CGT(36%)에 이어, 한국 2,175만CGT(27%), 일본 1,452만CGT(18%) 순이다.
2월 클락슨 신조선사지수는 131포인트를 기록하며 지난달 130포인트에서 1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각각 지난달과 동일한 9300만 달러, 1억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LNG선은 지난달에 이어 100만 달러 상승한 1억8500만 달러를 나타내며 지난해 2월 최저점(1억8000만 달러)을 보인 후 지속 상승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