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서비스 축소 심의 관련 구체적인 계획 요구대형가맹점 수수료 하한가이드 마련도 적극 추진
  • ▲ 6개 카드사 노조는 지난 8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합동대의원대회와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뉴데일리
    ▲ 6개 카드사 노조는 지난 8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합동대의원대회와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뉴데일리
    카드사 노조는 9일 발표된 '카드경쟁력 강화' 방안이 실효성 없는 대책이라며, 10일 오전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만나 업계의 요구를 강하게 피력할 예정이다. 

    신한·KB국민·롯데·하나·우리·BC 등 6개 카드사 노조 위원장은 10일 오전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자리에는 금융위 중소금융과 실무진들이 참석한다. 

    카드사 노조 관계자는 "카드업계 요구사항 15개 가운데 레버리지 비율 확대를 비롯해 핵심으로 꼽았던 내용이 빠졌다"며 "부가서비스 축소에 대해서도 금융당국의 구체적인 입장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드 부가서비스 의무 유지기간은 지난 2016년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됐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은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에 정한 소비자 보호 등 원칙에 따라 지금까지 단 한차례도 약관 변경 승인을 내려준 적이 없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향후 실무논의를 거쳐 단계적으로 부가서비스를 축소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카드 노조는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한 계획이 없다는 점에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또 2분기에 계획된 대형가맹점의 카드수수료 실태조사에 대해서도 금융위의 의지를 따져물을 예정이다. 초대형가맹점에 대한 수수료율 하한가이드 마련도 강하게 어필할 계획이다. 

    한편 카드사 노조는 지난 8일 금융위 앞에서 합동대의원대회와 총파업 결의대회를 가졌으며, 향후 각 회사별 영향을 취합해 총파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