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국 확장 및 투자비 증가 통했다"10일 기준 기지국 장치 전주 대비 7688대 늘려'갤S10' 답습 효과… '5G 커버리지 맵' 공개로 신뢰 높여
  • ▲ 'LG V50씽큐 5G' 듀얼스크린 솔루션ⓒ전상현 기자
    ▲ 'LG V50씽큐 5G' 듀얼스크린 솔루션ⓒ전상현 기자

    LG전자의 첫 5G 스마트폰 'LG V50씽큐(ThinQ)'가 지난 10일 출시한 가운데, 주말을 비롯 현재까지 해당 폰에 대한 5G 품질 논란이 크게 일지 않고 있어 이통사들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는 모양새다.

    아직 상황을 좀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그간 '갤럭시 S10'의 5G 품질 논란 속 기지국 확장 및 투자비를 늘리며 이용자 불만을 최소화하려고 했던 이통사의 조치들이 어느정도 통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한 목소리다.

    아울러 이통사들이 공개한 '5G 커버리지 맵'을 통해 고객들이 주도적으로 5G 서비스 제공 지역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인식하고 있는 점도 품질 논란이 수그러든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V50 씽큐도 5G 품질 논란이 일 것이라는 예측과는 다르게 아직까지 큰 문제 제기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지 않고 있다는게 통신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전문가들은 2022년에나 5G 전국망이 구축될 것이란 예측을 내놓으며, 그 전까진 품질 논란이 지속될 수 밖에 없단 입장을 고수해왔다.

    업계는 V50 씽큐의 품질 논란이 크게 일지 않고 있는 이유로 '갤S10'의 답습 효과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먼저 '갤S10'의 출시 당시 마치 전국에서 5G가 잘되는 것처럼 이통사들이 선전했으나, 5G 기지국이 촘촘이 구축된 지역에서만 해당 서비스가 원활히 구현될 수 있다는 것을 소비자들이 인식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어느 정도의 품질 논란 감수하고도, 이통사들의 '5G 커버리지 맵'을 참고해 해당 서비스 지역에서 관련 서비스를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이통사들이 '갤S10'의 품질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펼친 것도 무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CEO들은 주기적으로 긴급임원회의를 소집해 관련 상황을 보고받고 있으며, 연내 5G 기지국 장치 23만대를 구축하겠단 포부를 밝힌 바 있다. 해당 기지국 장치가 마련되면 국내 인구의 93%가 모인 85개 시군 지역 및 동 단위까지 커버해 5G 서비스 조기 확장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실제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통사들의 기지국 장치는 지난 10일 기준, 총 12만4689대로 전주 대비 7688대 증가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연내 5G 기지국 장치 23만대를 훌쩍 뛰어 넘는다. 또 6월부터 순차적으로 전국 24개 KTX·SRT 역사, 12개 공항, 대형 쇼핑몰과 전시장(코엑스몰·센텀시티·롯데월드타워·킨텍스 등), 주요 체육시설 120여개 건물 내 5G 시설 공동구축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5G 스마트폰 사용 시 발생하는 속도저하와 끊김 현상에 대해 SW 보완패치 보급, 망 연동 최적화를 통해 주요 문제점도 개선하고 있다. LTE 서비스를 이용 중에도 단말 상태표시줄 상에 5G로 표기되는 현상은 이르면 5월 4주차에 관련 패치를 통해 개선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이통3사가 5G 투자비를 쏟아내고 있고, 특히 올해 2분기부터 설비투자비용이 더욱 증가해 관련 논란이 점차 수그러들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통3사 1분기 설비투자비용(CAPEX)은 ▲SK텔레콤 3313억원 ▲KT 5521억원 ▲LG유플러스 2768억원으로,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81%, 133%, 34% 증가한 수치다.

    올 2~3분기에는 본격적인 전국망 구축을 위한 5G 설비투자비용과 본격적 가입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비용이 추가되면서 5G 관련 투자비용이 더 늘 것이라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더욱이 5G 품질 논란으로 이통사들이 연내 5G 품질 안정화을 공언한 상태. 때문에 관련 투자비가 추가적으로 더 늘어 해당 논란은 수그러들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V50씽큐 고객들의 커버리지 맵을 활용한 현명한 사용법과 이통사들의 기지국 확장 등 품질 개선 노력으로 관련 논란이 점차 수그러들고 있는 모습"이라며 "정부 역시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통신사들의 품질개선 노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현장방문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