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위치정보 1초 단위 전송… 교차로 도착 예정 시간 계산 척척녹색신호 연장 등 긴급차량 속도 '70%' 증가 및 출동시간 '41%'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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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는 서울시, 중소기업 '이지트래픽'과 국내 최초 자동중앙제어 방식의 교통우선신호제어 소프트웨어 '긴급차량 우선신호(EVP)'를 실증했다고 22일 밝혔다.EVP는 긴급차량의 각 교차로 도착 예정 시간을 계산해 녹색신호를 연장, 긴급차량이 해당 구간을 지체 없이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신호 제어 기술이다.서울시와 LG유플러스는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소방재난본부 등과 2년간의 협력을 통해 약 1.78km 구간(서울 강북구 강북소방서-번동 사거리-강북구청 사거리-광산 사거리)에서 EVP 실증을 마쳤다.해당 구간에서는 강북소방서의 소방차와 구급차가 대형 교차로 2개를 포함한 횡단보도 12개를 통과했으며, 각 구간 진입 200~500m 전부터 신호등 파란불이 자동으로 점등됐다. 실증 결과 EVP를 적용한 소방차는 일반 도로상황에서 달릴 때 보다 평균 속도가 70% 증가했고, 평균 이동시간은 41% 감소했다.이번 실증은 국내 최초로 자동중앙제어 방식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자동중앙제어 방식은 신호제어센터에서 긴급차량의 GPS 위치정보를 1초 단위로 전송 받고,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의 각 교차로 도착 시간을 산출해 원격으로 녹색신호를 점등하는 시스템이다.교차로에 RSE, PPC보드 등을 설치해 긴급차량이 통신이 가능한 범위에 접근했을 때 녹색신호를 점등하는 '현장제어 방식' 보다 운영 효율성이 높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교차로마다 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 비용 절감 측면에서도 탁월하다.서울시와 LG유플러스는 향후 각 관계 기관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시스템 적용에 따른 교통영향과 개선방안 등에 대한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운영지역과 적용 긴급차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서울시,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소방재난본부 등의 기관과 통신 사업자, 중소기업이 함께 스마트 교통 분야에서 실증 성과를 냈다는 점은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국내 교통 환경의 진화를 이끌 수 있도록 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