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위 전자담배 '쥴'(JUUL) 24일 국내 판매청소년 흡연·중독성 논란에 제한적 마케팅… "소셜미디어 광고 안 해"유해성·타격감 우려는 "글쎄"… 추후 홈페이지 통해 연구사례 게시
  •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미국 전자담배 업체 ‘쥴랩스JUUL LABS)’의 액상형 전자담배 ‘쥴’(JUUL)이 오는 24일부터 국내에서 첫 판매 된다. 

    쥴랩스는 22일 오전 서울 성수동 어반소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쥴은 일반 담배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 한국에서 출시되는 만큼 이날 간담회에는 애덤 보웬 공동 설립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비롯해 제임스 몬시스 공동 설립자 겸 최고제품책임자(CPO), 이승재 쥴랩스코리아 대표, 켄 비숍 아시아 국제성장 부문 부사장 등 임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2015년 출시된 쥴은 미국 전자담배 업계 1위 제품이다. 길쭉한 USB모양을 한 이른바 폐쇄형 시스템(CVS Closed System Vaporizer) 전자담배로 ‘팟’(pod)으로 불리는 액상 카트리지를 기기 본체에 끼워 피우는 방식이다. 팟 1개는 200여회 흡입이 가능해 일반 담배로 치면 한 갑 역할을 한다.

    몬시스 CPO는 쥴을 “전 세계 10억명 흡연자의 대안이 될 제품”이라고 소개하며 “쥴을 피우면 일반 담배를 피웠을 때 나오는 유해 물질의 95%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대안’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일반 담배 모양과는 다른 직사각형 모양으로 제작했다고도 했다. 쥴랩스 측은 “일반 담배를 피웠을 때 발생하는 7000여가지 유해 물질이 쥴을 피웠을 땐 거의 나오지 않는다”며 “흡연자들은 더 나은 담배를 피울 권리가 있다”고 했다.
  •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한국에서 출시되는 팟 종류는 클래식·트로피컬·딜라이트 등 5가지다. 미국에서는 팟 니코틴 함량이 1.7%, 3%, 5% 세 가지다. 국내에서는 유해물질 관련법에 따라 니코틴 함량을 1% 미만으로 낮춰 출시된다. 

    이에 따라 쥴의 가장 큰 장점인 일반 담배를 피웠을 때와 유사한 타격감과 연무량이 약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보웬 CTO는 “니코틴 함량은 어차피 각 나라마다 상이하고, 한국은 상대적으로 낮다”면서도 “직접 피워보면 니코틴 함량과 무관하게 매우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쥴은 미국에서 청소년 흡연율 급등의 원인으로 지목된 바 있다. 이로 인해 한국에서도 출시 전 청소년 흡연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 쥴 랩스 측은 한국 내 청소년 흡연은 물론 비흡연자와 금연자들 흡연을 철저히 예방한다는 입장이다. 규제 당국의 기준에 따라 허가된 제품만을 선보이고 소셜커머스 등을 통한 마케팅 활동을 일절 진행하지 않는 방식 등이다.

    제임스 몬시스 쥴 랩스 설립자 겸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청소년 흡연을 궁극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담배업계에서 전례 없던 새 기술을 준비하고 있다”며 “소비자가 흡연량을 눈으로 확인하고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도 실험한다”고 밝혔다.

    이승재 대표는 “한국 보건 당국의 규제를 존중하고 철저히 준수하겠다. 책임 있는 사회 기업으로서 모든 활동은 규제 내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비숍 국제성장 부문 부사장은 “청소년이 흡연하거나 금연자가 다시 흡연을 하는 것을 철저히 예방하겠다”고 했다.

    쥴 랩스 측은 이날 간담회에서 유해성 감소 등에 대한 정확한 답변은 내놓지 못했다. 몇 가지 연구사례를 추후 온라인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제임스 몬시스 설립자는 “쥴은 담배 특유의 향, 찐내 등이 거의 없어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가 거의 없을 것”이라며 “일반담배로 인한 유해물질 95%가 전자담배 카테고리에는 줄어든다는 연구결과 등을 보유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쥴은 24일부터 GS25·세븐일레븐과 롯데·신라면세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쥴 ‘디바이스 키트’는 3만9000원이며, 팟 2개입은 9000원, 4개입은 1만8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