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 도입했다 폐지빙그레, 카톤형 이어 제과형으로 확대업계 반발 풀어야할 과제 남아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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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빙과업계가 다시 한 번 '가격 정찰제' 움직임을 보이면서, 이번에는 가격 정찰제 확산이 성공할 수 있을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7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015년 2조184억원을 기록했던 국내 빙과시장 규모는 지난해 (1조6322억원) 수준으로 축소됐다. 특히 지난해는 기록적인 폭염이 장기간 이어졌지만 아이스크림 판매 가격이 하락하면서 2017년(1조6838억원)보다 매출액이 오히려 3%가량 줄었다.

    이같은 빙과시장의 수익성 악화는 반값 할인이 상시화된 빙과시장의 유통구조에서 기인했고, 이에 따라 소비자 신뢰도 하락이라는 결과까지 낳았다.

    동네슈퍼마켓 등이 사실상 가격결정권을 갖고 있다 보니 빙과업체들은 저가 납품을 지속할 수밖에 없는데다가 최대 80% 할인까지 내세운 아이스크림 전문 할인점까지 생겨나면서 아무리 팔아도 적자의 늪을 빠져나오지 못하게 된 것이다.

    이는 빙과제품의 가격이 제조사가 아닌 소매점이 정하는 '오픈 프라이스'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가격이 천차만별이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실제로 빙그레가 자체 조사한 결과 기존 제과형 아이스크림의 일반 소매점 판매가격이 800원에서 1500원까지 2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고 파악됐다.

    소비자 신뢰 회복 필요성이 대두되자 빙과업계는 이미 2016년께 한 차례 '권장소비자가' 표기 방식으로 가격 정찰제를 도입했다. 당시 빙과업체들은 아이스크림 제품에 권장소비자가를 표기하고, 편의점, 대형마트를 제외한 소매점에 대해서는 빙과류 납품단가를 인상하는 등 아이스크림 '제값 받기'에 나섰다.

    하지만 슈퍼마켓 업계의 반발로 얼마 가지 않아 폐지됐다.

    이 가운데 빙그레는 지난해 카톤형 아이스크림류에 이어 내년부터는 제과형 아이스크림류에 대한 가격 정찰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빙그레는 가격 정찰제 시행 배경에 대해 아이스크림이 소매점에 따라 판매되는 가격의 편차가 커 소비자들의 아이스크림 가격에 대한 불신이 가중됨에 따라 가격 정찰제를 통해 아이스크림 시장 가격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가격 정찰제 시행에 따라 붕어싸만코와 빵또아의 일반 소매점 판매가는 1000원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 가격 정찰제 제품은 기존 재고가 소진된 이후이기 때문에 내년 2월 전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빙그레는 지난해 대표 카톤 아이스크림인 투게더와 엑설런트의 가격 정찰제를 시행한 바 있다. 카톤 아이스크림의 가격 정찰제 시행 이후 소비자가의 편차가 줄어 들면서 소비자들의 가격 불신이 많이 해소됐다고 보고 있다. 이에 내년부터는 제과형 아이스크림인 붕어싸만코와 빵또아에 대한 가격 정찰제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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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빙그레 관계자는 “아이스크림 가격 정찰제 확대를 통해 소비자의 가격 신뢰를 높이고 무분별한 출혈경쟁이 아닌 더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빙그레의 이번 가격 정찰제 도입이 업계에 안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롯데제과 등 타 업체가 동참해야 하지만 아직 다른 빙과업체들은 가격 정찰제 도입을 결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슈퍼마켓 업계의 반발도 여전히 심할 것으로 예상돼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한 업계 관계자는 "빙그레가 적극적으로 가격 정찰제 확산에 나서는 이유는 빙과시장 자체가 커지려면 다시 소비자 신뢰 회복에 성공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이미 과거 몇차례 실패한 사례가 있고, 이번에도 여러가지 과제가 남아 있어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